기로에 선 신고리5·6호기, '어디로?'
기로에 선 신고리5·6호기, '어디로?'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6.2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합의 도출하겠다"는 대통령 발언두고 입장 엇갈려
▲ 22일 더불어민주당 울산당사에서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농성을 펼치고 있는 김형근 집행위원장

[한국에너지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해 탈원전으로 국가에너지정책의 대전환을 선포했다. 그 중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는 대통령 발언을 두고 각계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는 "고리 1호기 영구정지를 우리나라 탈핵의 시작으로 선포한 것은 매우 기념비적"이라며 " 탈핵 에너지 정책 로드맵을 수립하겠다는 발표도 에너지 정의 실현을 위한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환경운동연합과 에너지정의행동은 "탈핵 에너지 전환 선포는 환영하지만, 논란이 되고 있는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한 언급이 없어 아쉽다"며 "신고리5·6호기 건설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김형근 집행위원장과 임수필 집행위원은 "사회적 합의의 전제는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이라며 22일 더불어민주당 울산당사에서 신고리5·6호기 건설을 요구하는 농성을 펼쳤다.

반면, 지난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 당시 고리원자력본부 정문 진입로에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규탄집회'가 열렸다. 집회에는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 1000여 명이 참여해 "대통령은 탈핵 목소리 뿐만 아니라 현지 주민들의 원전 건설 중단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한수원 노조는 주민들의 입장에 동참하는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원자력 관련 중소업계 관계자는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은 지금까지 쌓아온 '국산' 원전 기술을 포기하는 것이며 수 만 명의 일자리를 없애는 것과 다름없다"며 "건설 이행을 촉구하는 지역민과 업계 관계자들의 목소리도 들어달라"고 말했다.

또 지난 20일 원자력안전아카데미가 주최한 포럼에 참가한 임채영 원자력학회 총무이사는 "'탈원전'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국가 에너지 로드맵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며, 그 과정에서 탈핵이 필요한 지 여부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