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연구센터 두고 부울경 '신경전'
원전해체연구센터 두고 부울경 '신경전'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6.2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예비타당성 결과와 지자체 신경전 과열로 무산
19일 문 대통령 "연구소 설립·지원" 발언으로 재점화


[한국에너지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해 "원전 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고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추진한 해체연구센터 설립 계획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당시 설립 유치전에 나섰던 부산시·울산시·경주시의 신경전이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사실상 무산된 상태였다.

하지만 대통령의 이번 발언에 따라 당시 유치전에 나섰던 주요 지자체들의 신경전이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지난 19일 논평을 통해 "영구 정지된 고리 1호기를 제외하고, 현재 가동 중인 우리나라 원전 24기 중 절반인 12기가 경북에 위치하고 있다"며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는 우리 도에 유치돼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부산시는 최근까지도 산자부와 한수원에 6차례에 걸쳐 유치건의문을 전달하고 실무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는 한수원과 공동으로 원전해체 비즈니스 포럼을 열고 고리 1호기 해체 로드맵과 해체 절차, 원전해체산업 발전 방향 등에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또 부산대와 미국 아르곤연구소와 원전해체 기술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도 추진 중에 있다.

울산시는 지난 19일 시의회에서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울산 설립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올해부터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원전해체 기술 개발 연구를 위한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울산시는 이미 서생면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연구센터 설립 부지를 확정한 상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은 원전해체센터를 유치할 수 있는 산업인프라가 충분하며, 원전해체 기술 산업화 역량도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원전 해체 산업은 2030년까지 500조 원, 2050년에는 1천조 원에 이르는 '블루오션'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낙관적인 시장 전망과 고리 1호기 해체가 맞물려 관련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각 지자체들의 신경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