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공학자, 목소리 높일때 아니다"
"원자력공학자, 목소리 높일때 아니다"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6.0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원자력학계 성명발표에 비판 논평

[한국에너지신문] 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권태선·박재묵·장재연)은 "원자력공학자들은 업계의 나팔수를 자처하며 목소리 높이기보다 자중하고 반성해야 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1일 내놓았다.

지난달 31일 '책임성있는 에너지 정책 수립을 촉구하는 교수 일동'은 "국가 에너지 정책 수립은 충분한 전문가 논의와 국민 의견 수렴을 거쳐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는 원자력 등 에너지 관련 학과 교수 약 200여 명이 참여했다. 성명서는 1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리 1호기 퇴역 기념' 심포지엄에서 발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에 대해 "이익을 뺏길까 걱정하는 원자력공학자들의 초라한 저항"이라며 "이익에 눈이 멀어 새 멍부 발목잡는 성명을 발표하며 성명서에 연명한 이들의 명단도 공개 못하느냐"고 꼬집었다.

또 원전관련 기술 연구를 위해 수천 억 원의 국민 세금을 책정했지만 투입된 세금에 비해 원전 안전 수준은 최저 수준이고, 독자적인 기술기준도 하나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얼마만큼의 성과를 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지난 대선을 통해 신고리 5, 6호기 중단 및 재검토에 대한 공감대는 이미 형성된 것으로 봐야 하며, 신규 원전 중단 공약 실천에 대해 일방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또 "당장 취해야 할 조치와 장기적인 에너지전환 과제는 구분해야 하지만, 수명이 다한 월성 1호기 폐쇄와 신고리 5, 6호기 취소는 당장 취해야 할 조치로 봐야한다"며 "원자력공학자들이 이해관계자로서 사적 이익의 감소를 우려해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환경운동연합은 "탈핵, 원전제로 등 에너지전환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국민들이 비용해야 할 부담도 있지만, 반대로 그만큼 이익도 커진다"며 "이 과정에서 공공의 이익을 고려한 사회적 토론을 통해 어떻게 에너지전환을 이루어 나갈지 토론하고 대안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