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과 파행 얼룩진 전국전력노조 위원장 선거
갈등과 파행 얼룩진 전국전력노조 위원장 선거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03.0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한쪽 후보조 추천서 원본·사본 도장날인 위치 문제로 후보자격 박탈

[한국에너지신문] 전국전력노조의 차기 위원장 선거에서 선관위가 출마한 두 후보조 중 한쪽 후보조의 서류를 엄격한 잣대로 적용해 후보자격을 박탈했다. 

전력노조는 차기 21대 위원장 선거에 현 위원장인 신동진-송하용 후보조와 이에 도전하는 본사지부 위원장인 최철호-정창식 두 후보조가 출마해 치열한 선거전을 치르고 있는 상황이다.

선관위는 투표를 5일 남겨둔 2일 오전 최 후보조의 추천서 원본과 사본의 대표추천인 도장날인 위치 차이를 문제 삼아 후보자격을 박탈했다. 이에 반해 같은 방식으로 제출된 신 후보조 측의 서류는 문제없다며 공개요구 자체를 거부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선거에 입후보한 최철호-정창식 후보조의 가등록 시 제출한 사본 추천서와 이후 제출한 원본 추천서의 대표추천인 도장 날인 위치가 일치하지 않아 선관위가 이를 문제 삼으면서 시작됐다.

최 후보 측이 제출한 사본 추천서에는 대표추천인 도장이 찍혀 있지만, 원본 추천서에는 도장이 찍혀 있지 않은 채 제출되었고, 이를 반송 받아 도장을 찍어 다시 제출했지만 선관위가 이를 문제 삼았다.

최 후보 측은 원본에 도장을 찍지 않은 것은 실수이지만, 입후보 등록 마감시간 전에 도장을 찍어 제출했기 때문에 정상적인 입후보 등록절차를 마쳤다는 입장이다. 반면 선관위는 두 서류는 ‘사본과 똑같은 원본 제출’이라는 선거지침에 어긋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최후보측은 전국 10개 이상 지부에서 680명의 조합원 추천을 받기에 사본을 먼저 제출하는 취지를 고려한다면 원본과 사본에는 대표추천인 도장을 각각 찍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원본과 사본의 도장 위치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며, 이는 상대편 후보조의 제출 서류도 마찬가지인데 본인측의 서류만을 문제 삼는 것은 공정성을 심각히 훼손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최 후보측은 또한 세 곳의 법무법인에 법률자문도 받아 ‘후보자 지위 유지에 문제가 없다’는 공통된 의견서도 선관위에 제출했다. 

최 후보 측 캠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입후보 자격 시비는 마치 학생이 지각한번 했다고 퇴학시키려 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선관위가 불법적으로 본인측만의 입후보 등록을 취소함에 따라 향후 민·형사상의 모든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