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미국 ‘원에너지시스템즈’ 인수
두산중공업, 미국 ‘원에너지시스템즈’ 인수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7.1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저장장치 원천기술 보유회사…2025년 12조원 규모 글로벌 에너지저장 시장공략 고지 선점
▲ 최대진 두산중공업 ESS 담당(오른쪽)이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ESS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보유업체인 미국 원에너지시스템즈(1Energy Systems)의 최고경영자 데이빗 카플란(David Kaplan) 대표와 인수 서명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두산중공업은 에너지저장장치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보유업체인 미국 원에너지시스템즈(1Energy Systems)를 인수했다고 12일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이 회사명을 두산그리드텍(Doosan GridTech)으로 변경했다. 두산중공업은 이번 인수로 에너지저장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컨트롤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을 확보하게 됐으며, 에너지저장장치의 설계, 설치, 시운전 등의 과정을 일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에너지저장장치(ESS)는 전력 사용량이 적은 시간에 배터리에 전기를 비축해 두었다가 사용량이 많은 시간에 전기를 공급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설비다. 특히 출력이 일정하지 않은 풍력과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는 에너지저장장치를 통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 두산중공업은 미국 원에너지시스템즈(1Energy Systems)를 인수해 회사명을 두산그리드텍(Doosan GridTech)으로 변경했다.

원에너지시스템즈는 ESS와 관련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다. 2011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전기차로 유명한 테슬라(Tesla) 출신 엔지니어들이 설립했으며, 자체 개발한 에너지저장 컨트롤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북미 전력 업체에 공급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다.

ESS는 글로벌 시장 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규모도 확대되고 있어 관련 업계의 전망도 밝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일,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 비율을 7%로 확대한다는 내용의 ‘에너지 신산업 성과 확산과 규제개혁 종합대책’을 발표했으며, 2020년까지 에너지저장 분야에 4조 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ESS를 활용해 전기요금을 절감한 만큼 추가로 더 할인해주는 ESS 활용 추진 요금제의 적용 기한을 기존 1년에서 10년으로 확대하는 등 ESS의 설치와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은 “이번 인수를 통해 두산중공업은 매년 20% 이상씩 성장해 2025년께는 12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글로벌 ESS 시장 공략을 위한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며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와 북미 지역을 집중 공략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동남아와 유럽 지역까지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에너지저장장치 개념도

두산중공업은 지난 9월 ‘스마트그리드 보급 지원사업’ 주관 사업자로 선정되며 ESS와 소규모 전력망 시장에 첫 진출했으며, 단일 건물로 국내 최대 용량인 한국전력거래소 본사 사옥에 2.4MWh급 에너지저장장치 공급 계약을 체결한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