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오지 않으면 콜롬비아는 어두워진다
비가 오지 않으면 콜롬비아는 어두워진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4.1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니뇨로 수력발전 가동 중단 잦아 전력공급 불규칙
▲ 남미의 콜롬비아에 가뭄이 지속되면서 전기공급 역시 중단되는 사태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콜롬비아는 전체 전력의 80%를 수력발전에서 공급받는 수력발전 선진국이다.

[한국에너지신문] 남미의 콜롬비아에 가뭄이 지속되면서 전기공급 역시 중단되는 사태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콜롬비아는 전체 전력의 80%를 수력발전에서 공급받는 수력발전 선진국이다.

그러나 엘니뇨에 따른 가뭄이 계속되면서 콜롬비아 전체 전력 생산의 80%를 차지하는 수력발전만으로는 상시 전원 공급에 차질이 생긴 것. 콜롬비아 전력시장 운영기업인 XM에 따르면, 콜롬비아 전역에 분포한 수력발전소의 평균 가용 수자원 확보율은 25.5% 수준에 불과하다.

콜롬비아 정부는 수력 의존 구조가 불안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을 계속해서 받아 왔으나, 최근까지도 대체 전력 확보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견지해 왔다.

전력 생산원인 수자원 부족 사태가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콜롬비아 정부는 화력발전 전력생산 비중을 확대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태다. 생산 용량이 부족하고 단가가 높다는 점이 가장 큰 난제다.

화력발전의 주 동력원은 석탄과 천연가스다. 그나마 수급이 불안해 전력 사업자들은 정부의 수급 및 가격안정 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전력 수급이 위기상황에 몰린 가운데 12개 화력발전 사업자는 정부의 전력 생산 지원금 2배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콜롬비아 정부는 가뭄으로 인한 전력부족 해소를 위해 2015년 10월, 6개월간 화력발전 지원금을 ㎾당 301페소(한화 160원 가량)에서 470페소(240원 가량)로 인상한 바 있다.

그러나 화력발전사업자들은 4월 28일 해당 정책이 만료됨에 따라 정부와의 재협상을 통해 ㎾당 지원금을 685페소(350원 가량)까지 인상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들은 또 발전소 운영으로 축적된 손실이 막대함에 따라 요구사항이 수락되지 않을 경우 운영 중인 화력발전소를 정부에 넘길 수도 있다는 발표도 하고 있다.

전력 위기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콜롬비아 정부는 단기간에 해결이 불가능한 전력 위기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콜롬비아 정부는 특히 ‘스위치를 끄면 돈을 번다’(#APAGARPAGA)는 의미의 캠페인을 통해 제한송전을 피하기 위한 에너지절약 동참을 호소하면서 가정 및 상업시설에 에너지 절약 매뉴얼을 보급하고 있다.

이번 전력부족 사태는 콜롬비아 전력 공급구조의 특성상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사태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콜롬비아 정부는 대비가 미흡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한편 콜롬비아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수정은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활용확대를 위한 외국의 투자 도입, 노후발전시설 현대화, 신규발전소 건설, 국가에너지 전반의 효율성 강화 등 다양한 방향에서 변화가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전력 생산방식 다양화와 위기 대응책 마련도 일부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