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사고 5년…원전 관련 다양한 논의 이어져
日 후쿠시마 사고 5년…원전 관련 다양한 논의 이어져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3.11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56개 대책 중 49건 처리 완료…日 아베 "원전 재가동 방침 불변"

[한국에너지신문]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사고가 난 지 5년의 세월이 흘렀다. 사고 5주기를 맞아 일본과 맞닿아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가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환경운동연합과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등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5주기를 맞아 추모 문화제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5일부터 부산, 강원, 경남, 광주 등 전국 7개 지역에서 원전사고와 위험성, 탈핵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열었다.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진행된 ‘5주기 탈핵행동 발표 기자회견’에서 한국YWCA 등 8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후쿠시마 사고는 5년이 지나도 현재진행형”이라며 탈핵을 역설했다.

 

▲ 원자력 안전설계 개념도<자료=한국수력원자력>

한편 한국수력원자력은 후쿠시마 후속으로 도출된 총 56개의 개선대책 중 49건에 대해 조치완료했다.

고리원전 해안방벽 증축 등 초대형 지진해일에 대한 대응능력을 확보하는 한편, 비상 디젤 발전기실 등에 침수방지용 방수문을 설치하고, 방수형 배수펌프 확보, 이동형 발전차 확보, 사용후연료 저장소 비상 냉각수 외부주입우로 설치, 수소제거설비 설치 등을 완료했다.

나머지 7건에 대해서도 2020년까지 이행완료 예정으로 이에 대한 후속대책을 수립·관리하고 있다.

한수원은 이외에도 후쿠시마 후속 추가개선 대책을 2020년 완료하기로 했다. 특히 극한재해 에 대비하는 안전관련 설비 보강을 추진하고 있다. 극한재해평가 및 규제기관 심사는 2017년 12월까지 이뤄지고, 설비 보강은 2020년 12월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비상대응조직 운영은 중대사고시 사고대응 및 수습관리 지원을 위한 것으로 2016년 20명으로 시작해 2018년 3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사고 발생시 사고대응 요원 보호 및 지휘통제 비상대응 거점 확보를 위해 거점시설 개념설계 및 기술기준안을 5월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가동원전 스트레스테스트를 통해 이행상황 관리도 연중 실시하기로 했다. 대표원전인 고리2호기, 한울3호기, 한빛1호기부터 순차적으로 수행하되 사고관리계획서 개발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사고 5주기를 맞아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원전 재가동 방침을 다시 천명했다.

아베 총리는 10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진행한 동일본대지진 5주기 기자회견에서 “원자력규제위원회가 과학적·기술적 심사를 해서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수준의 새 기준에 적합하다고 판단한 원전만 해당 지역의 이해를 얻어가며 재가동을 추진한다는 일관된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원자력 의존도는 줄이겠다”면서도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일본)가 경제성과 기후변화 문제를 배려해가며 에너지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원자력은 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 대해 “앞으로도 국가가 전면에 서서 폐로(원자로 해체)와 오염수 대책에 전력으로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해지역은 향후 5년간 자립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