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뢰더 전 총리 "독일 어젠다 2010 … 유럽의 병자에서 건강한 여성으로"
슈뢰더 전 총리 "독일 어젠다 2010 … 유럽의 병자에서 건강한 여성으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5.2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특별대담…"노동시장 개혁으로 실업률 낮춰"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가 앙겔라 메르켈 현 독일 총리에 대해 "내 개혁의 수혜자"라고 말했다.

슈뢰더 전 총리는 2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독일 어젠다 2010의 경험과 한국에 주는 조언'이라는 주제로 열린 특별대담에서 강연을 통해 "2000년에서 2005년은 개혁의 시기였다"면서 "당시 독일은 '유럽의 병자'라는 소리를 들었지만 지금은 개혁을 통해 '건강한 여성'이란 말을 듣는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이끌던 사민당과 녹색당의 연정은 '어젠다 2010'이라는 포괄적 개혁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면서 "독일의 경쟁력이 너무 낮았는데 이를 강화하고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노동시장뿐만 아니라 조세·사회복지 제도 개혁, 교육과 혁신에 더 많은 투자하는 내용 등이 있었는데 가장 핵심은 노동시장 유연성이었다"면서 "임시직과 시간제 근로를 많이 늘렸고 해고보호법을 개혁했다. 연금 수령 연령을 67세로 높여 연금 재정 문제를 해결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독일은 실업률이 매우 높았는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분석에 따르면 노동시장 개혁이 굉장히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개혁에 대한 저항이 많았다면서도 "고통스러운 개혁을 해야 한다는 절박함이 있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이어 "나는 어젠다 2010 때문에 선거에 지고 권력을 상실했지만 현재의 메르켈 총리 정권은 어젠다 개혁의 수혜자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개회사에서 "슈뢰더 총리가 '어젠다 2010'을 발표한 뒤 독일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300만명이 넘던 실업자 수는 2012년 231만명으로 줄었으며 실업률은 2005년 11.7%에서 최근에는 6.4%로 낮아졌다"면서 "우리 노동시장의 경쟁력은 최하위인데 사회구조를 바꾸고 체질을 개선해야만 청년실업을 해결하고 새로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나란히 참석해 축사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