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절체절명' 위기감…최악의 추락 막을까
포스코 '절체절명' 위기감…최악의 추락 막을까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5.15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쇄신 선제대응…포스코 수뇌부 32명 일괄 사표 '백의종군'

포스코 그룹내 고위 임원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하고 '비상경영쇄신위원회'를 구성한 것은 그룹 전반에 확산되는 절체절명의 위기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2개월 이상 지속되는 검찰의 고강도 수사로 해묵은 내부 비리와 불법 관행이 드러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수사 결과만 기다리고 있다가는 회사의 신뢰에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사법처리 등 외부의 강제력이 동원되기 전에 스스로 곪은 환부를 도려내는 선제적인 대응과 결연한 쇄신 의지로 최악의 상황은 막아보겠다는 것이다.

전 계열사 최고경영자(CEO)가 자리를 걸고 경영쇄신을 하겠다고 나선 것은 1968년 포스코 창립 이래 전례 없는 일이다.

그만큼 포스코 수뇌부가 느끼는 위기감이 크고 절박하다는 반증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현재 포스코에 대한 검찰 수사는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비자금 의혹, 포스코와 협력사 코스틸 간의 불법거래 의혹,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 특혜 인수 의혹 등 세 갈래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 3월 중순 시작된 포스코건설에 대한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이 해외공사 대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포스코그룹 수뇌부가 알고도 묵인했을 뿐 아니라 뒷돈까지 상납받은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비자금 조성 실무를 담당한 포스코건설 전·현직 토목환경사업본부장 4명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를 총괄한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을 다음주 소환조사할 예정이다.

코스틸은 포스코와 장기간 거래하면서 '비자금 창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14일 2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구속된 박재천 코스틸 회장은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을 비롯한 이명박 정부의 핵심인사들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검찰 주변에서는 소문으로 떠돌던 포스코와 전 정부 간의 '검은 커넥션'이 사실로 드러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코플랜텍 자금 약 1천억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정도 세화엠피 회장은 이명박 정부 실세들과의 친분을 등에 업고 자신이 운영하던 회사인 성진지오텍을 포스코에 고가에 매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전 회장과 공모해 포스코플랜텍 자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 세화엠피 계열사 대표 이모씨가 15일 새벽 구속돼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검찰은 전 회장 등이 빼돌린 돈이 포스코그룹으로 흘러들어 갔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한때 그룹과의 연결고리를 찾지 못해 벽에 부딪히는 듯했던 포스코 수사가 빠르게 확대되는 양상이다.

그룹 관련 혐의 가운데 일부라도 사실로 확인될 경우 포스코는 기업 이미지 실추는 물론 대외신인도에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이번 검찰 수사의 궁극적인 표적은 정준양 전 회장과 전 정권의 유착관계가 될 것이란 관측이 많지만 현 경영진도 책임 추궁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는 반세기 가까이 경제발전의 초석 역할을 해온 대표 공기업으로 국민적 신뢰를 얻은 것은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평판을 쌓아왔다.

특히 뉴욕, 런던, 도쿄 등 세계 3대 증시에 상장된 유일한 국내 회사인 데다 외국인 투자자 지분이 50%가 넘는다.

포스코는 지난해 3월 권오준 회장이 취임한 이후 그룹 전반에 걸쳐 고강도의 재무구조 개선작업을 사활을 걸고 추진하는 중이다.

앞서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취약해진 재무구조가 철강 경기 침체와 맞물리면서 경영난을 초래한 탓이다.

포스코 사내이사 4명과 25개 계열사 대표 등 포스코그룹 최고경영진 32명이 14일 권 회장에게 사표를 제출한 뒤 구성한 비상경영쇄신위원회는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승부수로 볼 수 있다.

위원회를 통해 구조조정, 책임경영, 인사혁신, 거래관행, 윤리·의식 등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전방위 쇄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포스코가 바라듯 과거의 명예를 되찾을 수 있을지는 이번 쇄신작업의 성패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