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2015년, FEMS 본격 보급 원년될 것"
[인터뷰] "2015년, FEMS 본격 보급 원년될 것"
  • 이소연 기자
  • 승인 2015.01.0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원희 에너지관리공단 온실가스검증원장
▲ 한원희 에너지관리공단 온실가스검증원장

 중소기업 여건 감안한 투 트랙 필요
 우수사례 발굴 통해 인식 변해야


[한국에너지 이소연 기자] 에너지관리공단은 2014년부터 FEMS 보급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선진국에서조차 FEMS가 제대로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FEMS를 보급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올해 1월1일부터 온실가스검증원장이 된 한원희 온실가스검증원장은 지난해 에너지관리공단 산업에너지실 실장으로서 FEMS 보급화 사업의 첫 관문을 열었다.

지난해 11월 26일 에너지관리공단 용인 본사에서 만난 한원희 온실가스검증원장은 “FEMS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벤치마킹 대상이 필요한데 선진국에서도 아직 FEMS가 제대로 도입되지 않아 애로사항이 많다”고 털어놨다.

FEMS 활성화는 에너지 관리에 대한 기업의 인식과 현 수준이 큰 작용을 한다. 그렇다면 현재 기업의 에너지 관리 실태는 어느 정도일까. 한원희 원장은 “그나마 대기업은 에너지 관리와 관련된 인프라 등 기초가 잘 돼있는 경우가 많은데 중소기업은 거의 전무한 상태다. 공장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며 분석하는 인프라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사람이 필요에 따라 수기로 에너지를 관리하고 있는 중소기업도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기업마다 천차만별인 에너지 관리 실태 때문에 한 원장은 FEMS 기술 표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즉 이론적으로만 정의된 FEMS 개념만으로 시장에 적용하기는 힘들다는 설명이다. 공단에서는 현재 FEMS에 대해 기본적인 표준을 마련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한 원장은 “FEMS가 사업장마다 다양한 형태를 띠는 것은 사실이지만 보급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기본적인 정의를 내리려는 것”이라며 “현장에 적용해 수정과 보완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여부를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원장은 “중소기업은 비용도 많이 나가고 기술도 없고 인력이 없다. 업무 자체가 인력이 적다보니 다양한 업무를 다 한다. FEMS를 설치해도 운용을 할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중소기업이 FEMS를 도입하는 데 애로 사항이다”고 말했다.

한 원장은 이처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서로 다른 조건 속에서 FEMS를 보급화하려면 투트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원장은 “대기업은 업무가 분야별로 나눠져 인력이 잘 배치돼 운영을 하고 있고 자금이나 그 걸맞는 기술, 관리 운용능력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대기업에서 FEMS를 도입하면 정부에서 인센티브를 주거나 교육 또는 설명회를 시켜줘야 한다. 단 중소기업은 정부에서 특별히 신경써줘야 한다”고 말했다.

즉 중소기업에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계측해서 저장할 수 있는 정도만 인프라 구축하면 외부의 제3자가 에너지를 분석하고 에너지 절감 기술이나 포인트를 제공해주면 구축 비용은 물론 인력이 절약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런 맥락에서 현재 정부에서 여러 중소기업을 묶어 통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해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고 의미있는 결과를 피드백시켜 주는 클라우드 기반 FEMS 사업이 시범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원장은 “FEMS를 통해 얼마나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의문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앞으로 FEMS 우수사례를 많이 발굴해야 한다. 또 교육을 통해 지금 인식의 틀을 바꿔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올해부터 FEMS 보급 확대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한 원장은 “FEMS 정의를 내리기 위해 기준을 만들고 지금껏 FEMS가 사업장에 어느 정도로 적용됐는지 자료를 모은 것을 근간으로 내년부터는 공단에서 FEMS 시스템을 보급시키려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