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관리, 안전·소통·전문성 '원칙' 지켜야
사용후핵연료 관리, 안전·소통·전문성 '원칙' 지켜야
  • 한국에너지
  • 승인 2014.08.19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포화시점과 최종처분(중장기 관리방안) 사이에는 시간 차가 있으므로, 이 간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전문가그룹의 의견이 제시됐다.

현재 운영 중인 원전 부지 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새로운 기술이나 저장방식의 변화를 주지 않을 경우 원전 부지별로 2016년부터 포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또 영구처분, 재활용·재처리, 장기중간저장 등 모든 중장기 관리방안을 동시에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함께 내놓았다.

지질·재료·원자력·경제사회·법 분야 전문가 15인으로 구성된 사용후핵연료 전문가검토그룹(그룹장 박종래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은 지난 11일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에 대한 이슈 및 검토의견서’를 전달했다.

검토의견서에 따르면 월성원전의 중수로 사용후핵연료는 물리적 특성이 경수로 사용후핵연료와 다르므로 공학적인 관점에서 다르게 관리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사용후핵연료를 포함한 방사성폐기물 관리방안을 마련해 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학제를 뛰어 넘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므로 이를 제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사용후핵연료는 아직까지 명확한 법적 정의가 없을 정도로 지금껏 관련 논의가 부족했다. 이제부터라도 국민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놓고,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부가 국민과 소통하면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최선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