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와 에너지 공약
6·4 지방선거와 에너지 공약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4.05.3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수정 기자

6·4 지방선거가 모레로 다가왔다. 서울에서 제주까지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들 중에는 에너지 관련 공약을 제시한 경우가 많다. 전국적으로 지역경제를 살리는 유력한 수단으로 에너지 사업이 주목받는 것 같아 에너지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음을 새삼 느낀다.

이낙연 전남도지사 후보는 전남을 해상풍력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전남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는 여러 풍력 프로젝트를 연계하고, 침체돼 있는 조선·중공업 업체들이 풍력산업을 통해 돌파구를 얻을 수 있도록 해상풍력플러스터를 조성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남해군에서 출마한 후보들은 아예 공동으로 석탄가스화(IGCC) 플랜트 유치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를 공동공약으로 채택했다. 포스코건설이 제안한 이 프로젝트가 남해군의 경제활성화와 인구증가, 세수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판단을 내린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대구·경북 지역의 5대 핵심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지원을 포함시켰다. 오중기 경북도지사 후보는 이와 관련 경북의 신성장동력으로 에너지산업을 들었다.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2차 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주장했다.

하지만 한 전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는 ‘전기요금 제로’를 주장하는 등 타당성이 부족한 공약으로 눈총을 받기도 했다. 에너지사업은 투자 규모나 지역적 산업특성과 자연환경, 그리고 지역주민의 수용성도 매우 중요하다. ‘에너지 100년 대계’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이번에 제시된 공약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방정부를 이끌어갈 새 수장들의 활약을 지켜봐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