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이 최우선, 도시가스 안전관리 강화해야”
“안전이 최우선, 도시가스 안전관리 강화해야”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4.05.29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광원 사무처장, 민노총 토론대회서 주장

 

세월호 참사를 통해 안전이 이슈화된 상황에서 15km마다 선임하는 배관안전점검원 선임기준과 가스시설물 안전순찰을 강화하고 고객센터로 아웃소싱한 공급민원서비스 업무를 도시가스사가 다시 수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광원 전국도시가스노동조합협의회 사무처장은 지난 2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부문 안전관련 정책과제 토론대회 : 세월호 참사 재발방지를 위한 정책과제 증언대회’에 참석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시민안전관련 도시가스 부문 현황을 발표했다. .

최광원 사무처장은 “지난 1994년 아현동 밸브기지 폭발사고, 1995년 대구 상현동 공사현장 가스 폭발사고, 1996년 대한도시가스 정압기 연쇄분출사고 등 대형사고를 경험했지만 2000년대 들어서 안전관리와 규제를 완화하려는 흐름이 등장해 현장의 노동자와 지역주민을 위험에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세월호 사건 이후 안전을 되돌아보는 분위기에서 도시가스사들이 가스사고 대응 매뉴얼을 재점검하고 보완, 실질적이고 현장중심적인 사고시 긴급출동, 비상사태 수습 등 발빠른 복구작업에 나선다고 하지만 안전근무자 인원을 줄이고서는 말이 안된다”며 강도 높은 안전관리 강화책을 주문했다.

최광원 사무처장은 구체적으로 가스사고를 줄이고 사고를 미연해 방지하기 위해 15km마다 선임하는 배관안전점검원 선임기준을 예외 기준없이 강화하고 법에서 완화시킨 가스시설물 안전순찰 회수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고객센터로 아웃소싱한 공급민원서비스업무를 도시가스사가 책임지고 수행해 서비스의 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