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 그린에너지 사업’ 본격화
‘노을 그린에너지 사업’ 본격화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4.05.2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한난-서울都-포스코에너지 주주협약 체결
상암동 유휴부지에 20MW규모 연료전지발전소 건설

 

20MW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를 건설해 5만여가구에 공급이 가능한 1억5760만kWh의 전기와 650억kcal의 열을 생산, 공급하는 ‘노을 그린에너지 사업’ 이 본격화됐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김성회)는 지난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서울 노을 연료전지사업(정식 명칭 ‘노을 그린에너지 사업’)의 주주 간 협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노을 연료전지사업의 주주사인 지역난방공사 이홍열 사업본부장, 한수원의 김용집 수력양수본부장, 서울도시가스의 유승배 대표이사, 포스코에너지의 이경훈 부사장 등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노을 연료전지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건설사업 및 운영에 관한 주주사의 역할, 권리 및 의무 등을 규정한 ‘주주협약’을 체결했다.

총 1070여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한수원 29%, 한국지역난방공사 15%, 서울도시가스 15%, 포스코에너지 10%, 재무적출자자가 31% 지분참여한다. 2015년 6월까지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유휴부지에 20㎿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발전소가 완공되면 연간 1억5760만kWh의 전기와 약 650억㎉의 열을 생산․공급하게 되며 이는 서울시 약 5만여 가구에 전력공급과 6500여 가구에 난방공급이 가능하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홍열 지역난방공사 사업본부장은 “노을 그린에너지 사업은, 도심의 유휴 부지를 이용해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공급하는 고효율 신재생에너지사업이다”며 “이는 지역난방공사의 설립 목적에도 부합함에 따라 성공적으로 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료전지 발전은 수소와 산소가 전기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생산하는 근거리 분산형 신재생에너지로, 장거리 송전설비가 필요 없으며 다른 신재생에너지원에 비해 발전효율이 높을 뿐만아니라 LNG 열병합발전에 비해 유해물질 배출이 거의 없는 친환경에너지로 도심지 설치에 적합한 것이 특징이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