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산업, 공정화 기술 활용도 높여야”
“석유화학 산업, 공정화 기술 활용도 높여야”
  • 조재강 기자
  • 승인 2014.04.18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라 로콜 아스펜테크 SCM 솔루션 담당 마케팅 매니저
▲ 로라 로콜 SCM 솔루션 담당 마케팅 매니저는 현재 본사 아스펜테크 월드와이드 제품 마케팅 사업부에서 공정 산업을 위한 공급망 솔루션의 글로벌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다.

한국 석유화학 성장에 비해, SCM 활용도 낮아
아스펜테크 SCM 솔루션, 최적화 구현 시켜줘

“석유화학 산업의 성장세에 맞춰 효율적인 공정 기술 활용이 필요하다”

로라 로콜 아스펜테크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솔루션 담당 마케팅 매니저는 “한국의 석유화학산업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공급망 최적화와 고급 솔루션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며 “공정화의 기술 활용도를 높여야만 국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SCM은 부품 제공업자-생산자-배포자-고객에 이르는 물류의 흐름을 하나의 가치사슬 관점에서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가 원활히 흐르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아스펜테크는 석유화학부분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SCM 전문회사다. 이런 아스펜테크가 주목하고 있는 곳이 바로 한국시장이다.

로라 로콜 매니저는 “미국 화학 공학회(AICHE)가 발행한 연세대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화학 공업이 세계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측했다”며 “한국의 에틸렌 생산 능력은 2010년 세계 시장에서 5.5%의 시장 점유율로 세계 5위를 차지하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도 중국, 일본에 이어 3위를 기록해 세계 화학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한국의 정유 및 석유화학 기업 대부분이 현지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이거나, 생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원재료가 있는 지역에 신규 공장 설립을 계획하는 등 투자를 진행 중에 있다”며 “하지만 이로 인해 공급망 관련 복잡성이 증대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노출돼 공급망 관리 솔루션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제시한 해결책이 SCM 솔루션이다. 로라 로콜 매니저는 “아스펜테크의 아스펜원 공급망 관리(aspenONE SCM) 솔루션은 고객의 주문, 구매, 생산, 배송에 이르는 복잡한 공급망을 탐색해 공급망 전반의 투명성을 제시하고, 적용 가능한 최적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소프트웨어”라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는 편리하게 주문, 구매 계획, 생산 계획, 배송 계획 등을 연계해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유수의 한국 화학 고객사가 우리의 아스펜원 공급망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고, 글로벌 화학 회사에 적용되었던 업무 개선 및 솔루션 구축 내용에 대해 많은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선전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의 도전도 점점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오라클, SAP 등이 SCM사업 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로라 로콜 매니저는 “경쟁사와 달리 아스펜테크는 줄곧 공정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스펜테크는 공정산업의 복잡한 생산 환경을 모델링, 주문 예측, 판매 및 운영 계획 등 다양한 부문에서 발생하는 제약 조건 및 요구 사항을 반영·해결하는데 오랜 기간 집중 투자해왔다”며 “공정 산업에서 발생하는 특화된 문제점을 해결해 온 전문 지식과 아스펜테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엔지니어링 설계·생산 관리 솔루션 등의 기술을 통해 공급망 관련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오히려 아스펜테크는 석유화학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로라 로콜 매니저는 “석유화학 부문에만 집중 공략해왔지만, 다양한 산업별 공급망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아스펜원 SCM 제품군은 화학, 고분자, 특수 화학, 생명 과학·제약 등 산업에 권장되는 솔루션”이라며 “모든 산업의 비즈니스 문제를 모델링 하도록 구성될 수 있도록 유연하고,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까지 광범위한 생산 환경에 맞출 수 있도록 확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 아스펜테크 SCM 솔루션을 통해 많은 이익을 창출한 기업이 있어 눈길을 끈다. 노바 케미칼스(NOVA Chemicals)는 캐나다, 미국, 남미 전역에 생산 거점을 둔 플라스틱 및 화학 제조업체다. 노바 케미칼스의 경우 폴리에틸렌 사업에 아스펜원 공급망 솔루션을 표준 솔루션으로 적용했다. 이를 바탕으로 통합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현했다. 그 결과, 유지 보수 비용을 80% 이상 절감시켰고 각 공장별 공급망 모델, 지역 및 비즈니스 간 데이터 공유·협력이 강화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