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쏠라·삼성인더스, 태양광발전 + 지붕녹화 ‘일석삼조’
아이쏠라·삼성인더스, 태양광발전 + 지붕녹화 ‘일석삼조’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3.10.2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수없는 지붕형 태양광발전 솔루션

 

지붕형 태양광발전설비와 녹화시스템을 결합한 아이쏠라와 삼성인더스 제품.

지붕형 태양광발전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이쏠라와 태양광발전용 지붕재 샌드위치패널을 생산하는 삼성인더스는 한국도시녹화와 함께 태양광발전과 지붕(옥상)녹화를 결합한 아이디어로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지붕형 태양광발전의 경우 지면에 비해 모듈 표면이 더 뜨거워져 발전효율을 떨어뜨리는데 녹화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일반적인 지붕형 태양광설비는 구조물을 고정하기 위해 구멍을 뚫어 지붕재에 손상을 주거나 누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발전설비가 건물 미관을 해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윤석규 아이쏠라 대표는 “태양광 모듈 온도가 1℃ 상승할수록 약 0.5% 효율이 떨어지는데 옥상녹화를 하게 되면 1~4% 정도의 효율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평 슬래브에 설치할 경우 자중식 구조물로 지붕에 손상을 전혀 주지 않는 구조적 형태로 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돌과 흙을 담고 식물을 심은 녹화설비가 고정장치 역할을 하는 것이다.

태양광발전시스템용 지붕재인 ‘아이루프’는 기존 샌드위치 패널 상부 표면을 발전설비를 고정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제품이다. 오래된 공장과 창고, 단독주택 등의 낡은 지붕을 리모델링하면서 태양광발전사업까지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