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시장, 수년 내 급팽창한다”
“지열시장, 수년 내 급팽창한다”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3.10.1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근 한국지열협회장

 “전문화·제도개선, 양날개로 날아오를 것”

▲ 김성근 (사)한국지열협회장
“그동안 지열산업 발전을 위해 국내 기업들이 투자한 것에 비하면 아직은 열매가 적은 게 사실이다. 관련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수년 내에 상황이 호전될 것으로 생각한다.”

김성근 (사)한국지열협회장은 요즘 눈코 뜰 새가 없다. 정부 인사들을 만나 지열산업 발전을 위한 각종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것은 물론 회원사들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할 것인지에 골몰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오는 16일부터 열리는 2013에너지대전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성근 회장은 “아직 협의 중이라 정확한 시점이나 규모를 밝힐 수는 없지만 지열 설비를 공공기관에 납품할 수 있는 제도적 길을 열기 위한 논의가 상당부분 진척됐다”라고 말했다. 최근 신재생에너지 전반에 걸쳐 공공기관 의무설치가 하나둘 씩 현실화 되고 있는 분위기를 고려할 때 결국 지열시스템도 이같은 시류에 합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 회장은 제도개선과 관련 “제도개선과 관련 공공기관에 지열시스템을 설치해 시장을 키우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사업타당성 검토 절차를 간소화 하고 조달청 입찰방식도 기존의 일괄수주방식에서 지열만 분리발주하는 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국내기업 성장에 도움을 주어야할 공공기관이 오히려 수입산 제품을 쓰면서 외화를 낭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내기업의 제품들의 효율이 높아져 개발한지 3~4년된 수입 장비보다 20% 이상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음에도 이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물론 이같은 의식 전환을 위해서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치 못하는 부실기업의 시장 퇴출이 전제돼야 한다. 시장 규모가 2008년 1000억원에서 올해 3000억원대로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저가수주에 따른 부실시공이 지열산업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이와 관련 “영세한 업체들의 부실시공과 열악한 사후관리가 지열시스템의 이미지에 나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시장규모에 비해 업체수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높은 기술력과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지열시스템 기업들이 많다”고 말했다. 시공과 사후관리 능력이 우수한 국내기업들을 손쉽게 찾을 수 있음에도 공공기관이 선입견에 갇혀 찾아볼 노력조차 하지 않는 것은 문제란 지적이다.

김 회장이 협회 부설 지열기술연구소 설립과 정부와 협의를 거쳐 지열설계 및 시공전문교육기관을 설립하려는 것 역시 이와 연관있다. 회원사의 기술개발과 품질개선을 촉진할 수 있으며 전문인력을 양산해 지열시스템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겠다는 복안이다. 2013에너지대전에서 지열 관련 기술세미나를 개최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 회장은 “지열시스템은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공공기관은 물론 상업용 건물에 적극 도입한다면 국가 에너지수급관리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회원사들의 애로점과 건의사항을 모아 제도개선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