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재난대응 종합훈련 시행
한수원, 재난대응 종합훈련 시행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5.03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수해·지진·유해물질 누출대비

한수원이 국가 핵심시설인 원전 및 수력·양수발전소에 대한 재난대응 체계를 점검하는 재난대응 종합훈련을 실시한다.

이 훈련은 중앙안전관리위원회와 소방방재청 주관으로 범정부 차원의 ‘2013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계획에 따라 실시되며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3일 동안 원전본부, 수력, 양수 등 모든 발전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훈련은 각종 재해로 인한 건물 붕괴와 침수, 유해물질 발생 등의 복합적인 상황을 가정해 실전과 같이 진행된다.

훈련 첫날 초대형 태풍으로 인한 대규모 피해에 대응하는 훈련을 시작으로, 이틀째에는 지진·해일, 화재 등 복합재난에 대비한 훈련, 마지막날인 8일에는 유해화학물질 누출 등 인적재난에 대비하는 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특히, 월성 제3발전소(신월성1호기)에서는 원전 방사능방재 전체훈련을 실시, 비상대응능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한수원은 이번 훈련에서 비상시 초기대처능력과 상황전파체계, 복구조치 등 위기대응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기남 한수원 위기관리실장은 “재난대응 종합훈련을 통해 재난대응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불안과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훈련에서 도출된 문제점 및 미흡한 부분은 개선대책을 수립,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