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산전, 이라크 변전소 구축사업 수주
LS산전, 이라크 변전소 구축사업 수주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4.14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 약 504억원 규모

▲ 이정철 LS산전 T&D 사업부문장(오른쪽)과 압둘라작 이라크 전력부 송전청(ETP)장이 이라크 바그다드에 위치한 전력부(MOE) 본사에서 GIS 변전소 구축 사업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LS산전이 이라크 정부가 발주한 132kV/33kV GIS(가스절연개폐장치) 변전소 프로젝트 4개 구축 사업에 대한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

총 금액은 4580만 달러(한화 약 504억 원)로 LS산전이 단일 GIS 변전소 프로젝트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는 최대 규모다.

지난 1월 3940만 달러 GIS 변전소 프로젝트 수주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성과를 거둠으로써, LS산전은 이라크 재건 사업에서만 2011년부터 현재까지 총 2억 9200만 달러(한화 약 3303억원) 규모의 변전소를 구축하게 됐다.

132/33kV 급 GIS(가스절연개폐장치) 변전소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초고압의 전압을 각 가정이나 공장 등에서 쓸 수 있도록 변압시키고 분배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설치 지역은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 2개, 모슬, 카르발라 지역에 각각 1개소로, 계약 시점 이후부터 12개월 이내에 기자재를 공급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LS산전은 입찰과정에서 지멘스, ABB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에 참가해 수주하게 됐다.

이정철 LS산전 T&D 사업부문장과 압둘라작 이라크 전력부 송전청장이 이라크 전력부(MOE) 카림 아프탄 장관 등 주요인사 2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바그다드에 위치한 전력부 본사에서 변전소 프로젝트 구축을 위한 최종 계약식을 체결했다.

한편, 4월 초에는 ‘이라크-한국 비즈니스 포럼’이 한국 코트라와 이라크 NIC 주최로 바그다드에서 이라크 알 말리키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돼, 이라크 정부가 지난해부터 2017년 까지 6년 간 945억 달러를 전력 재건 사업에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서정민 LS산전 이라크 PM 담당은 “이번 수주한 GIS 변전소 프로젝트는 이라크 전력부가 2017년까지 945억 달러를 투자해 25GW 급까지 발전 용량을 확보한다는 전력 재건 사업 투자 목표의 일환으로 진행됐다”며, “LS산전은 그간 이라크 전력 인프라 구축을 통해 인증받은 기술력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올해 이라크 정부가 투자하는 90억 달러의 전력 재건 사업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