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자연재해연구센터’ 개설
한수원, ‘자연재해연구센터’ 개설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3.2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재해 실시간 감시 및 심층연구 진행

한수원이 원전 등 발전소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연재해연구센터’를 개설했다. 센터는 원전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재해에 대한 실시간 감시와 심층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한수원은 28일 대전시 유성구 장동 소재 중앙연구원에 ‘자연재해연구센터’를 개설하고 지진과 활성단층의 실시간 감시 및 해일과 태풍, 호우 등 발전소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자연재해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자연재해의 발생 원인 규명과 함께 재해의 크기와 규모, 시기를 예측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종합연구를 동시 수행하게 된다.

총 14명의 전문 연구진으로 구성된 자연재해연구센터에서는 원전 부지 및 인근 지역은 물론이고, 수력발전댐 8개소 및 양수발전댐 7개소에 대한 지진관측망 총 28개소를 실시간으로 통합 운영된다.

지진발생 여부와 지진으로 인한 발전소 영향 감시에도 착수했다. 특히 월성원전 인근에는 국내 최초로 초정밀, 최첨단의 단층 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 단층 활동을 감시함으로써 원전의 지진 안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내진안전성 향상을 위한 연구와 지진영향을 최소화하는 면진시스템 개발 연구에도 착수, 향후 우리나라 원전이 지진활동이 활발한 외국 지역에도 수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방침이다.

한수원은 자연재해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자연대해에 대응할 수 있는 ‘씽크탱크’를 갖추게 됐다.

한수원은 2년 전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에 의한 후쿠시마 원전사고 2주기를 맞아 ‘자연재해연구센터’를 개설하게 됐고 개소식 행사를 가졌다.

조병옥 안전기술본부장은 “자연재해연구센터의 심층연구 작업을 빠른 시일 안에 본격화해 지진과 단층 관측은 물론, 해일과 태풍 등의 모든 자연재해 감시활동 강화 및 자연재해 연구과제를 완벽하게 수행함으로써 원전과 수력발전소댐, 양수 댐 등이 어떠한 자연재해가 일어나더라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