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에너지 석학 '경주로'
세계적 에너지 석학 '경주로'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2.10.15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그린에너지포럼 17일 개막… 45개국 4천명 참가
▲ 2011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타와쿨카르만과 UN사무총장 특별자문관 제프리삭스 교수(사진)가 함께하는 2012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은 정계, 산업계, 국제기구, 학계 등의 많은 관심으로 이미 사전 등록자가 1500명을 넘는 등 45개국 4000여명의 국내외 참가자들로 대성황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적인 에너지 환경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처하고 그린에너지 보급을 통한 기후정의와 UN새천년개발목표의 ‘지속가능한 환경확보’ 및 ‘개발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2012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이 경상북도, 경주시 주최, 에너지경제연구원 주관으로 경주현대호텔에서 10월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2011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타와쿨카르만과 UN사무총장 특별자문관 제프리삭스 교수가 함께하는2012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은 정계, 산업계, 국제기구, 학계 등의 많은 관심으로 이미 사전 등록자가 1500명을 넘는 등 45개국 4000여명의 국내외 참가자들로 대성황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학계에 종사하고 있는 에너지 관계자는 “다양한 그린에너지 분야는 물론 특히 마사푸미 야마구치, 빈센초 팔레르모 등 세계적인 석학과 각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로 생각되어 사전등록을 하게 됬다”며 2012 월드그린에너지포럼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더 밝은 내일을 위한 그린에너지’를 주제로 하는 이번 포럼은 세계적 저명인사와 에너지 관련 석학들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으며, 최빈국 장관 및 고위급 정부 대표가 참석하는 그린에너지서밋 및 7개 분과별 세션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주요 분야별 분과회의 및 에너지빈곤퇴치, 그린에너지ODA방안 등 그린에너지 분야의 심도 있고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된다.

▲ 2011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타와쿨카르만(사진)과 UN사무총장 특별자문관 제프리삭스 교수가 함께하는2012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은 정계, 산업계, 국제기구, 학계 등의 많은 관심으로 이미 사전 등록자가 1500명을 넘는 등 45개국 4000여명의 국내외 참가자들로 대성황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포럼에 초청된 2011년 세계 최연소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타와쿨 카르만의 이번 국내 첫 방문은 에너지, 환경 분야는 물론 우리나라 정부 차원에서도 많은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타와쿨 카르만은 예멘의 여성 정치가이자 사회운동가, 자유여성언론인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유엔사무총장의 특별자문위원이자, 저명한 경제학자인 제프리삭스 교수가 2012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의 기조연설자로 나서며, 앞서 언급한 2011년 최연소 노벨평화상 수장자인 예멘의 타와쿨 카르만,  우리나라 녹색위원회 양수길 위원장이 특별연사로 초청된다.

7개 분과별 세션에서는 원자력, 태양에너지, LED, 에너지저장, 연료전지, 스마트그리드, 풍력 등 총 7대 그린에너지 분야별 기술의 산업화 전략에 대한 발제 및 토론이 이루어진다.
|
특히 태양광 분야의 노벨상 격인 체리상을 수상한 세계적 석학 마사푸미 야마구치 도요타 공과대학 총장이 태양광 정책분야에서 태양광 시장의 동향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는 등 각 세션별 최고의 에너지 전문가들의 발제로 명실공히 국내 에너지 분야의 대표 포럼으로 한걸음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대행사로 마련된 전시회에서는 신성장동력 산업을 뒷받침하는 우수한 연구시설 및 기업들의 다양한 그린에너지 분야별 성과기술들이 한자리에 전시된다.

한국수력원자력, 에너지관리공단, 한국원자력연구원, 벡셀(Belxel) 등 국내외 성과 기술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정보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린에너지서밋에서는 UN대표단과 제3세계 주요국 고위급 등이 참석하며 방글라데시, 인도, 네팔 등의 에너지 최빈국의 그린에너지 도입 사례와 ODA 현황 등에 대해 토의하며 전 세계 에너지빈곤퇴치를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UN이 올해를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해'로 선포하고 ▲에너지안보`▲에너지효율성 배가 ▲신재생에너지사용 증대라는 세 가지 축을 중점으로 지속가능한 발전과 환경보호 그리고 빈곤퇴치를 위한 새천년 개발목표 달성을 위해 그린에너지 보급 확대를 추진해가고 있음에 발맞춰 이번 2012 월드그린에너지포럼에서는 세계 에너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린에너지 사용 증대에 대한 해결방안이 도출된다. 

경상북도는 올해를 시작으로 지자체 최초로 UN과 협력, 그린에너지를 통한 MDGs 달성을 위해 전 세계 빈곤퇴치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또한 에너지 최빈국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그린에너지 산업의 수출 판로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2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의 참석은 참가를 희망하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17일~18일 이틀동안 행사장인 경주 현대호텔에서 현장등록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2012월드그린에너지포럼 홈페이지(http://wgef2012.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2008년 경상북도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국제적인 에너지 포럼을 기획해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2012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이 17일 개막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