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이후의 내일
원전 이후의 내일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7.30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덕환 기자

지경부가 다음달 3일 이전까지 고리원전 1호기를 재가동한다는 발표를 하자 부산·울산지역 시민들이 즉각 반발했다.

지경부는 다음 달에 전력수급이 심각한 수준에 처할 것이라는 전망을 고리원전 재가동 근거로 내세웠다. 모든 수단을 강구해도 원전 이외에 전력공급대안이 없다는 것이다. 반핵 단체들도 그동안 원전을 대체할 전력에너지원만큼은 현실적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비단 우리나라만 이런 것은 아니다. 외교부 소속 글로벌에너지협력센터가 독일 대사관을 통해 입수한 여론조사 결과, 원전폐쇄 결정을 한지 1년이 지난 현재 독일국민의 66%가 원자력에서 신재생으로 에너지 전환이 어려울 것이라고 응답했다. 특히 새로운 에너지 공급구조와 인프라 재구조화 등 에너지원 확보방안이 마련되지 않는 점을 우려했다.

각 정당들도 전체 73%가 원전폐쇄는 옳다고 지지했지만 2020년까지 원전을 폐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질문에는 28%만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나머지 51%는 불가능하다고 답변했다.

원전폐쇄 정책 이후 원자력 및 에너지원 전환의 진전여부에 대해서도 큰 진전이 있었다는 응답은 21%에 불과했다.

결국 한국이나 독일 모두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난지 1년이 지났지만 에너지공급과 관련해  새 패러다임을 마련하진 못한 것이다.

기자로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후 에너지믹스 차원상 값싼 비용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원전에 기대 고른 에너지원을 확보할 기회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은 아쉬운 일이다. 특히 원전비중이 큰 우리나라로서는 더욱 그렇다.

여론조사에서 눈여겨 볼 것이 있다. 에너지공급 인프라 투자 여부를 묻는 질문에 독일정당의 과반수 이상이 대규모 조치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이다.  폐로는 당장 어렵지만 탈원전 정책을 일관되게 유지하겠다는 의지로 풀이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타 에너지원 공급에 박차를 가해야 하다. 중요도가 크지만 원전도 역사적 사명을 다하는 날이 올 것이다. 타 에너지원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것은 오늘의 만족이 아닌 내일 다가올 어려움을 대비하는 일이 될 것이다.

더불어 원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조금씩 개선해줄 근원을 마련하는 작업이기도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