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전 에너지시설 안전점검 할 것"
지경부,"전 에너지시설 안전점검 할 것"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4.02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본적인 제도개선과 분야별 점검반 구성할 듯

잇다른 전력시설 사고에 대응하고자 지경부가 에너지시설 안전점검 민간홥동위원회를 구성했다.

지식경제부는 2일 홍석우 장관 주재로 에너지 시설전반에 대한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안전점검을 위해 ‘에너지시설 안전점검 민관합동위원회’를 구성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민간위원장을 중심으로 근본적인 제도개선사항을 제시하는 총괄반과 전력․석유․가스(공공부문)․원전․광산․민간 가스시설 등 6개 분야별 점검반으로 구성됐다. 에너지자원실장이 총괄간사로 위원회 활동을 지원한다.

지경부는 “민관합동 안전점검은 지식경제부가 에너지정책 담당부처로서 국민에 대해 무한책임을 다하는 자세로 추진하는 것”이며 “안전사고 발생을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데에 주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최근 에너지시설 안전사고에 대해 지경부는 시설의 노후화를 넘어 안전규정의 관행적인 위반같은 안전불감증 확산, 비용절감․효율성 위주 경영평가 시스템, 기업부담을 줄여주는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안전관리 규제완화 등 에너지시설 운영시스템 전반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를 해결키 위해 지경부는 ▲새롭고 객관적 시각으로 사고위험 요인을 발굴 ▲총체적 안전관리 책임인식 제고 ▲안전을 제일의 가치로 여기는 문화확대를 강조했다.

민관합동위원회는 여름철 전력피크 이전인 6월까지 1차 점검을 완료할 계획이며, 안전점검 결과와 중장기 안전점검 개선계획(제도적 개선사항 중심)을 7월중 발표할 예정이다.

또 사고예방을 위해 단순 시설개체, 잘못된 관행개선은 점검중이라도 즉시 시행토록 하고, 제도개선을 위한 법규정 개정과 관계부처 협조사항은 하반기중에 완료할 방침이다.

지경부는 위원회 활동을 통해 확인된 시설의 물리적 결함과 중장기 제도개선 사항의 이행여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이행점검단(민간합동)을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