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계, "범차원적인 소통 필요해"
원자력계, "범차원적인 소통 필요해"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3.1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리원전 관련, 현장인력 전문성 강화가 필수

 

▲ 한국원자력학회는 14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후쿠시마 1주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토론회가 진행되는 모습.

후쿠시마 이후 원자력계의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 원자력계를 넘어 범차원적인 소통을 이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지난 2월 9일 발생한 고리원전사고와 관련해 사후처리에 있어 현장인력의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원자력학회는 14일 ‘후쿠시마 원전사고 1주년 대토론회’를 양재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했다.

이 토론회에서 패널로 참석한 김무환 포항공대 교수는 “원자력이 안전한 에너지원이라고 아무리 홍보를 해도 일반 국민들의 인식은 쉽게 변하지 않는 것 같다”며 “원자력계의 고민을 원자력계만 떠안지 말고 다른 계층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패널들도 그동안 시행한 원자력에 대한 홍보가 단순히 원자력이 안전하다고 국민들에게 알려주는 식이었을 뿐, 각계각층과 의견차를 좁히는 소통의 장은 아니었다고 공감했다. 또 원자력이 안전하다는 말만으로는 국민들을 이해시킬 수 있는 시대가 아니라고 언급했다. 

이번 고리원전 사고와 관련해 장순흥 한국 원자력학회 회장는 후쿠시마 원전사고에서 겪을 일화를 바탕으로 자연재해보다 인재(人災)에 더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 교수는 후쿠시마 원전이 침수 직후 방사능 노출이 극대화된 것에 대해 일본 원전안전기관원의 말은 인용, 사고 사후처리에서 현장인력의 전문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나라 원전 현장인력에 대해 교육 및 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원자력학회는 후쿠시마 이후 정부가 ▲범 정부차원의 신속 대응체계를 통한 불필요한 국민불안 확산방지 ▲극한자연재해에 대비해 강화대책 마련▲원안위 신설을 통해 독립성 전문성 강화된 안전규제체제 정비를 이뤄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