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2011 올해의 프로젝트’ 수상
한전, ‘2011 올해의 프로젝트’ 수상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3.04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멕시코 노르테2 발전사업 재원조달

한국전력이 지난해 수주한 멕시코 노르테 II(Norte II) 가스복합화력 발전소 건설, 운영 사업의 재원조달 사례가 지난 2일 세계적 권위의 금융전문지 Euromoney로부터 ‘2011년 중남미 올해의 프로젝트’로 선정됐다.

한전은 멕시코연방전력위원회가 발주한 433MW 가스복합 입찰사업에서 총사업비의 80%인 3억3000만 달러를 한전의 보증 없이 사업 자체 신용만으로 조달하는 프로젝트파이낸싱 방식으로 조달했다. 한전컨소시엄은 최장기(23년)만기와 최고 레버리지 적용 등을 바탕으로 기존 중남미 PF시장의 관행을 깨뜨린 획기적인 재원조달 사례를 만들어냈다.

이 사업은 일본, 스페인 등의 메이저 발전사업자들과 치열한 경합을 통해 수주한 한전의 첫 멕시코 진출 사업으로 이번 ‘2011년 중남미 Power Deal of the Year’ 수상을 통해 한전의 금융기법이 글로벌 벤치마크 사례로서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한전의 사업개발 및 재원조달 역량이 글로벌 톱 수준임을 국제적으로 공인받는 계기가 됐다.

김중겸 한전 사장은 2020년까지 해외부문의 매출액을 국내사업과 같은 규모로 확대하기 위하여 해외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번 수상으로 높아진 한전의 위상으로 해외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