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원전, 각국 후쿠시마 원전 후속책 ‘모두 적용’
국내원전, 각국 후쿠시마 원전 후속책 ‘모두 적용’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2.27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EA․미국․일본 등 67개 대책 국내대책에 포함

 

▲ 신고리 1.2호기 전경


원자력안전위원회는 IAEA․미국.일본 등이 발표한 후쿠시마 후속 70개 대책(IAEA 20, 미국 22, 일본 28) 중 67개 대책을 국내 50개 안전개선대책에 포함해 국내원전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27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1년을 계기로, 후쿠시마 사고 후 1년간의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앞으로 추진할 추가적인 안전성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지난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국내 전 원전에 대한 안전점검을 거쳐 수립한 50개 안전 개선대책에 대해 ‘15년까지 약 1조 1천억원을 투입하여 완료할 계획이다.

또 월성 1호기 수소제거설비 설치, 지진자동정지설비 설치 및 다수호기 동시 비상발령 대비 방사선비상계획서 개정 등을 ‘11년에 모두 마쳤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앞으로 가동원전에 대해서는 고리 1호기 해안방벽 증축 등 22개 대책을 올해까지 끝마치기로 했다. 또 신규 건설원전에 대해서는 설계․건설단계부터 반영토록 하는 등 50개 대책의 이행실적을 반기별로 철저히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50개 대책에 이어 2단계 안전강화조치로, IAEA․미국․일본 등이 마련한 후쿠시마 원전사고 대응 안전개선대책 중 50개 대책에 포함되지 않은 대책을 국내 원전 안전성 강화에 추가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IAEA(20개), 미국(22개), 일본(28개)는 총 70개의 안전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이 중 67개가 우리 50개 대책에 이미 포함돼 있다. 위원회는 포함되지 않은 2개 대책도 ‘14년까지 국내 원전에 적용할 방침이다.

또 올해 7월에는 실전적인 방사능 방재체제 구축을 위해 올해 고리에서 실시하는 방사능방재 연합훈련을 관계부처와 유관기관,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전 국가적인 훈련으로 실시할 예정이다.이 훈련에는 일본․중국 등 인접국가와 미국․아랍에미리트(UAE)도 참여토록 추진할 예정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앞으로도 최상의 원자력 안전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국민 신뢰를 강화하기 위한 소통 활성화에도 주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