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대대적 조직개편 배경은
밖에서 돈 벌어 살림살이 해결
한전 대대적 조직개편 배경은
밖에서 돈 벌어 살림살이 해결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2.1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성장 한계 봉착… 해외사업서 돌파구
계속되는 만성적자 속 전기요금 인상 어려워

이번 한전의 조직개편은 해외사업 확대를 통한 적자 해소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해외사업 확대는 김중겸 사장이 취임부터 강조한 부분이다. 김 사장은 “3%대 수준인 해외사업을 중장기적으로 50%까지 높이겠다”고 언급하는 등 꾸준히 해외개발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해 왔다
한전이 밖으로 눈을 돌리는 것은 국내사업의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김중겸 사장은 신년사에서 “앞으로 국내 전력수요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면서 경영효율화로 인한 자동화, 무인화, 지능화로 필요한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잉여 인력이 발생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구조조정과 방만경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대내외적으로 인력을 줄여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 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김 사장은 그 대안으로 “국내사업의 경우 성장 둔화로 인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한계가 있으므로 해외에서 New Area, New Contents를 통한 고용의 재창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해외에서의 추가 수익과 국내사업에서 줄어드는 일자리를 새롭게 창출해 국내 인력을 해외로 돌림으로써 고용 안정과 경영효율을 동시에 가져가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직개편은 이런 김 사장은 구상을 현실화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전은 원전, 화력, 신재생 등 다양한 해외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M&A를 통해 규모와 기술력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해외사업 방식에 있어서도 변화가 예상된다. 그동안 지분투자 위주의 해외사업을 진행해 왔으나 이러한 방식으로는 고용 창출 효과를 내기 어렵다는 게 한전의 생각이다.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경영권을 가지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전략이다.

해외사업 강화는 경영적자 해소와도 직결돼 있다. 한전은 지난 2008년부터 경영적자를 보고 있다. 부채와 이자비용 부담이 가중되는 등 재무구조가 갈수록 취약해 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미 한전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지난 2008년 국가로부터 6690억원을 지원받았다. 그러나 2008년 이후 지난해까지 매해 적자를 기록해 77조원에 달하고 있다. 하루 이자가 50억원이다.
연속적인 경영적자는 한전의 대외신용도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해외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도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할 우려가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기요금 인상을 통한 경영개선을 기대하기도 힘든 현실이다. 지난해에 유례없이 두 번의 전기요금을 인상했고 올해는 총선과 대선 등 정치적인 이슈가 많다. 전기요금 문제는 철저히 사업과 관계된 사항이지만 국내여건상 정치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 요금인상을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이런 전반적인 상황에 따른 한전의 현실적 돌파구라는 해석이 그래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