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가스안전공사·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 관리 ‘눈 가리고 아웅’
국정감사/가스안전공사·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 관리 ‘눈 가리고 아웅’
  • 김나영 기자
  • 승인 2009.10.26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치에만 집착… 소외지역 돌보지 않아” 지적
임인배 전기안전공사 사장 도덕적 해이 질타

전년 동기대비 가스안전 관련 사고 건수가 매해 줄어들고 있음을 밝혀왔던 한국가스안전공사의 통계가 ‘눈 가리고 아웅’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지식경제위원회는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서 그동안 공개해 왔던 가스안전 사고 건수에 대해 잘못된 집계이며 사고 건수에만 집착했을 뿐 실질적으로 소외지역을 돌보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기존 가스안전공사가 밝힌 자료에 따르면 가스안전 관련한 사고는 올해 총 209건으로 전년 대비 55건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부 사회적 약자지역인 대전과 제주도 같은 지방의 경우 안전관리와 교육이 소홀함으로써 오히려 사고 건수가 늘었다는 것이다.

최연희 위원(무소속)은 가스 안전교육과 관련, 교육이수가 저조한 이유에 대해 분석하고 영세업자나 장애인을 배려하지 않은 안전교육 시스템에 대해서 지적했다.

최 위원은 “영세업자나 장애인의 경우 생계고와 신체부자유로 인해 안전교육에 참여하기 어려운 교육 대상자들에게 무조건 교육장에 출석해 교육을 받으라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예비군 훈련을 비롯해 각 공기관에서 소외계층을 배려하는 차원으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예로 들면서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지 않은 안전공사의 안일함에 대해 질책했다.

또한 이날 국감에서는 부탄가스와 버너 사용, LP가스 용기 재검주기, 소형용기 보급 관련 안전 문제에 대해서도 거론됐다.
가스의 경우 폭발사고 발생 시입적·물적적 피해가 크기 때문에 안전관리를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것이 지식경제위원회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부탄가스와 버너의 경우 주의사항이 작게 적혀 있을 뿐만 아니라 버너는 폭발방지 장치가 없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버너에는 폭발방지 장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있는 것처럼 기재한 것은 과대광고라며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최철국 위원은 LP 가스 차량의 지하주차장 이용에 대해 안전기준이 없는 것을 지적, 지식경제부, 국토부 등과 공조를 통해 지하 주차장에 LP가스 차량 주차금지안을 마련함으로써 강도 높은 안전을  추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가스누출로 인한 가스폭발사고는 자칫 대형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LP가스 차량의 경우 지하주차장에 주차했을 때 폭발하면 그 피해는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는 것이다.

이는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의 공조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협의를 통해 빠른 시일 안에 기준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지난 20일 임인배 사장의 불성실한 태도로 중단됐던 전기안전공사의 국정감사는 22일 재개됐다. 전기안전공사 국정감사에서는 임 사장의 정치적 행보에 관한 것이 주류를 이뤘다.

우제창 위원(민주당)은 전기안전공사의 광고가 현 정권 출범 이후 일부 보수언론에 광고비가 집중된 점을 지적했다.
전기안전공사의 광고비가 지난 2007년 이후 지속적으로 줄고 있지만 조·중·동에 지급한 광고비는 오히려 증가했고 반면 경향과 한겨레신문에는 단 한 건의 광고비 지출 내역이 없어 정권 친화적 언론매체에 광고비를 몰아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우 위원은 임 사장의 취임 후 지난 3월부터 대구·경북지역 방송사인 TBC에 월 2000만원씩 7개월간 총 1억4000만원, 대구MBC에 지난 7월부터 3개월 간 총 6000만원 등 2억원의 광고·홍보비를 집행, 본인의 국회의원 시절 지역구(경북 김천)에 차기 선거를 위해 기관의 공금을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임 사장은 “지방의 광고는 전국구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집행한 것이며 3선의 국회의원과 상임위 위원장 등을 해봤기 때문에 더 이상 국회의원으로 할 것이 없다”며 “교수나 시 의원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자 정장선 위원장이 “전기안전공사로 정치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잘 봐달라고 한 말은 무엇이냐”는 돌출 발언을 해 장내를 술렁이게 했다.

한나라당 위원들도 임 사장의 도덕성을 질타하고 나섰다. 임동규 위원은 개인적 친분이 있는 글로리아 오페라단의 공연과 임 사장이 고문으로 있는 아리랑 오케스트라의 공연 티켓 구매를 위해 4340만원을 지출한 점을 지적했다.

그러자 임 사장은 “평소 열심히 하는 직원들에게 줄 것이 없어 티켓을 마련해 주었다. 그리고 사회 환원의 차원도 있다”는 답변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