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협회와 회원사 공생의 길
진단협회와 회원사 공생의 길
  • 최호 기자
  • 승인 2009.09.0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내년부터 연간 2000건씩, 향후 5년 동안 중소사업장을 대상으로 에너지진단을 추진한다고 한다. 90%를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의 성격상 예산 승인이 가장 중요한 상황이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추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빚어진 진단시장의 문제의 원인이 다름 아닌 물량확보에서 기인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번 계획이 진단시장의 한줄기 빛이 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현 상황에서 물량만 확보된다고 모든 문제가 자연스레 해결될 수는 없다. 현재 무료진단의 경우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진단수행과 관련해 진단기관의 진단능력과 수준을 고려해 이에 부합하는 물량이 돌아가도록 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유명무실해진 진단협회와 회원사간의 관계회복이 우선이다.

알다시피 현재 진단기관협회는 협회운영진과 회원사간의 갈등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협회의 주체가 돼야 할 회원사가 협회활동을 전혀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협회가 회원사의 이익을 대변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회원사들이 주가 되어 협회가 진단물량을 비례적으로 회원사에게 확보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면 지금과 같이 덤핑진단과 같은 저가경쟁이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협회가 권리를 부여받는 만큼 관리·감독에 대한 의무가 부과돼야 하는 것도 당연하다.

진단기관 지정이 바로 특정진단기관에 수익으로 돌아가는 만큼 독립된 윤리기구가 반드시 만들어져 회원사들의 능력이 진단에 올바로 투영될 수 있는 방벽이 반드시 만들어져야 한다.

정부의 이번 계획이 실제로 통과된다면 일정수준의 물량이 진단시장에 확보가 되는 만큼 현재 위기를 맞고 있는 진단시장의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이런 고민이 선행되길 바라는 것이 기자의 짧은 소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