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가스 정책 ‘동상이몽’
LP가스 정책 ‘동상이몽’
  • 김나영 기자
  • 승인 2009.06.22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P가스 입지가 좁혀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 새로운 LP가스 정책을 내 놓아 LP가스판매업계에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의 도시가스 확대 정책으로 LP가스 사용자가 급격히 줄어드는데 이어 소형LP가스용기 보급사업과 벌크로리 위탁운송을 시행하겠다는 정책은 생존권마저 위협한다는 것이 판매업계의 주장이다.

이들이 이런 주장을 하는 데는 그만큼의 이유가 있다. 정부가 6조원에 달하는 미수금을 떠안고도 도시가스 요금을 억제하고 확장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그나마 남아있던 상권마저 잃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거기에 새로운 LP가스 정책을 들고 나왔으니 생존권이 위협받는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소형LP가스용기의 경우 용역을 통해 안전문제를 검토하겠다고는 했으나 사실상 현재는 기준조차 없는 상태이며 벌크로리 위탁운송 역시 직접운송이 아니라면 판매가격이 낮아질리 만무하고 결국은 유통구조가 하나 더 생기는 것 뿐 이다”며 “위탁운송의 경우 책임소지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정부에서 주장하는 안전이 보장될 수 없다”고 판매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결국 이렇게 되면 소비자의 안전도 소비자가 직접 책임져야 하고 수입사는 판매만하면 끝이라는 말이라며 수입사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수입사의 주장은 조금 다르다. LP가스 업계가 양분돼 서로의 주장만 할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LP가스업계가 가야할 길을 찾고 모색해 함께 살아나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수입사 관계자는 “우선 도시가스 같은 경우 정부에서 많은 지원금을 주는 것이 사실이며 LP가스 업계가 정부의 혜택을 받지 못해 열악한 것도 사실이다”라며 “하지만 그보다 우선돼야 하는 것은 LP가스 업계도 정부가 손을 내밀었을 때 바로 제시할 수 있는 대안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한다.

LP가스 업계가 힘들다고 해 정부에서 “뭘 도와야 할까·”라는 질문을 했을 때 LP가스업계는 각각의 사업자로 구성돼 있어 누구의 말을 들어줄 수도, 듣기도 힘들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손을 내밀었을 때 각 지부마다 개인사업자들 이지만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여 있다면 LP가스판매업계가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조언도 나왔다.

수입사는 우호적인 자세를 취하고는 있지만 문제는 상대적으로 약자라 생각하고 있는 판매사업자들이 자신들의 의견이 관철되지 않으면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에 정부는 그동안 충분히 입장을 들어줬다고는 하나 조금 더 적극적인 자세로 판매사업자들도 국민의 일부임을 인식하고 새로운 판로를 마련해 주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