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에 필요한 에너지, 바람·햇빛에서 얻자
독도에 필요한 에너지, 바람·햇빛에서 얻자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8.07.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중학교 사회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명기하면서 독도를 차지하기 위한 예고된 1단계 계획이 시작됐다. 이에 따라 ‘독도는 우리땅’이 아닌 ‘독도는 한국땅’으로 굳히기 위한 정책과 아이디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나 일부 대목에서는 좀 더 긴 호흡과 안목이 아쉽기만 하다.
올해 초 당시 산자부는 독도에 태양광 및 풍력발전 설비 도입을 추진했다. ‘천연보호구역’이라는 이름이 민망하도록 매연과 소음을 내뿜는 디젤 발전기가 돌아가는 독도에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것이었다.

섬 전체가 국가지정문화재인 독도에 시설물을 설치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문화재청의 문화재심의위원회에 이 안건이 상정됐는데, 결과는 ‘태양광은 되고, 풍력은 안된다’는 것이었다. 재심의를 신청했지만 심의위는 ‘풍력발전기 날개가 새들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고, 경관을 해친다’면서 반대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에너지 설비가 아닌 ‘문화재’ 심의위원이라 해도 풍력발전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너무 부족했다.

정부관계자에 의하면 독도의 일일 평균 전력사용량은 790kWh 정도로 연간 2만 리터 이상의 경유가 사용된다. 현재 100kW급 디젤발전기 10기가 설치돼 있지만 실제 필요한 전기는 1대만 가동해도 충분하다고 한다.
우여곡절 끝에 28일부터 독도에 50kW급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를 위한 기본 설계작업이 착수된다고 한다. 낮에는 디젤발전기를 쓰고, 밤엔 태양광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해 뒀다 사용하게 된다. 독도에 필요한 전력량은 계속 늘어날텐데 에너지독립은 한참 먼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