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저효율제품 조달시장서 퇴출된다
에너지 저효율제품 조달시장서 퇴출된다
  • 최호 기자
  • 승인 2008.07.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에너지등급 표시 의무화·저효율제품 단가계약서 배제
에너지 저효율 제품이 공공 조달시장에서 퇴출된다.
조달청은 공공부문의 강도 높은 에너지 절약대책이 시행됨에 따라 조달제도를 에너지 절약형 조달시스템으로 전환키로 하고 취득가격 외에 에너지 소모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구매·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이와 관련 에너지 소비제품은 등급 표시를 의무화하고 저효율제품은 점차 단가계약에서 배제하는 등 조달시장에서 퇴출을 유도키로 했다.
고효율 제품에 대해서는 조달수수료 10% 할인과 우수조달제품 선정 시 우대, 에너지 절약제품 전용 몰 설치 등 우대를 강화키로 했다. 에너지 절약제품 구매를 지난해 9723억원에서 올해 1조5000억원 그리고 2015년에는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수송과 조명 등 에너지 소비 비중이 높은 품목은 집중 관리키로 했다. 이를 위해 예산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해 조달주유카드(가칭)를 도입하고 고가의 하이브리드 차량(2009년부터 대당 1400만원 보조금 폐지 예정) 교체에 따른 정부 부담 완화 및 보급 확산을 위한 리스 단가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일반 형광등 보다 전력소비를 8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초절전형 LED 조명기기의 구매·공급도 확대된다.
조달청은 이와 함께 에너지 절약형 건축물 보급을 확산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에너지 절약형 공법 및 설비, 기자재 사용을 적극 유도하는 한편 기본계획 수립에서 시공단계에 이르기까지 공사의 각 단계별로 강도 높은 절감대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설계 평가 시 ‘에너지 절감’ 평가항목을 별도 구분하고 평가 비중을 상향 조정키로 했다. 발주·입찰 단계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공사의 분리발주를 유도하고 최저가입찰금액 적정성 심사에 에너지 효율성 평가를 신설키로 했다. 시공에 있어서도 에너지 절약 설비 및 자재를 사용토록 설계 변경을 유도할 방침이다.
장수만 조달청장은 “고유가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에너지 절감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에너지 절감과 예산 절감은  장기적으로는 상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나 단기적으로는 상충되는 측면도 있으므로 조달청은 최소한의 예산으로 최대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