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기술연구소 연구개발 성공사례 - 교반유동층과?n
에너지기술연구소 연구개발 성공사례 - 교반유동층과?n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04.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가 약 2년간 연구 개발한 화학산업, 제약, 식품분야 등에서 흡수제나 촉매제, 과립 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반 유동층 과립기 장치다. 이 기술은 교반기의 회전에 따라 입자의 크기, 모양, 밀도 조절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먼지에 의한 오염이 적으며 집적된 공정으로 시간과 공간을 절약하므로써 비용절감을 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반 유동층 과립기 설계기술, 교반 유동층 과립법에 의한 황화수소 흡수제 제조기술, 카오스 이론을 통한 교반 유동층 과립기의 현상해석 및 제어방법 기술 등의 신 기술이 접목돼 있다.
 
이밖에도 최적조건 규명에 따른 흡수제의 물리화학적 특성 향상 및 교반 유동층 과립기 장치 개선을 통한 대량 생산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에 따르면 이 교반 유동층 과립기 장치 개발로 화력 발전이 가압 유동층 복합발전 또는 석탄가스화 복합발전 시스템으로 전환될 경우 전량 수입에 의존해야 되는 흡수제를 국산화할 수 있으며 미립자 처리 및 과립화 기술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카오스 이론의 엔지니어링 적용을 통한 기초과학 및 응용기술 발달은 물론 제약, 식품, 광석, 화학산업의 입자 제조 공정을 개선할 수 있는 등 기대효과가 크다.
 
현재 이 기술은 특허를 출원중에 있으며 유동층 과립 및 건조업체를 선정해 사전 시험에 들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