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급종합시스템
전력수급종합시스템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04.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연구원은 최근 안정적인 전력설비를 확보하기 위한 고도의 정확성과 유연성을 가진 `전력수급종합시스템'을 개발해 발표회를 가졌다. 전력수급종합시스템은 전력수급 계획이 경제성과 안정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연료수급계획에 필요한 발전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력수급 종합시스템은 간단히 말해 송변전설비의 안정운용과 경제운용을 위해 미래 3년간의 수급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으로 수요예측 시스템, 전력수급계획 시스템, 계통운용해석 시스템이 종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개발, 통합한 것이다. 시스템별 내용을 간단히 요약했다.
 <&27753>수요예측 시스템=미래의 연간 최대수요를 예측하거나 경제지표나 수요성장률이 고려된 연간 최대수요가 주어질 때 8,760시간별 수요를 예측할 수 있다. 여기에는 과거의 평일, 휴일, 특수부하 및 하절기 온도 특성이 반영된다.
 <&27753>전력수급계획 시스템=발전기 예방정비계획, 수력운용계획, 연간발전계획으로 구성된다. 수요예측 시스템에 의해 연간 시간별 수요가 예측되면 발전기 예방정비계획과 수력운용계획 프로그램에 의해 공급예비율을 평준화하는 발전기 예방정비계획과 화력기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수력발전소별 월간 사용수량이 결정된다.
 이어 그 결과가 연간발전계획 프로그램에 의해 주별 시간대별 수용에 따른 적정예비력(온라인 예비력)이 확보된 기동정지계획과 이들 발전기 조합으로 배분된 경제발전계획이 작성됨으로써 EMS(Energy Management System)의 결과와 유사한 발전계획이 수립된다.
 이같은 발전계획은 수력, 양수, LNG 등과 관련된 여러 제약 뿐만아니라 제주 연계선 조류용량도 고려했다.
 <&27753>계통운용해석 시스템=전력조류계산 연계 프로그램과 안정도계산 연계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발전계획이 경제성 위주의 발전계획이 될 것이므로 전력계통운용상 안정 역시 제약 조건을 위배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현재 국내에 보급돼 있는 PSS/E 프로그램을 발전계획과 접목시켜 전력수급 종합시스템으로 종합화했다.
 <&27753>종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종합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전력수급 종합시스템은 각 시스템 및 단위 프로그램에 의해 데이터를 공유하게 된다.
 그러나 각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는 그 양이 방대해 적절한 유지관리가 요구된다. 또한 데이터의 표준화, 고유성, 연계성 및 보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상용화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해 전력수급 종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성된다.
 <&27753>기타 효과=전력수급 종합시스템은 전력계통의 경제운용과 연계해 활용중이며 본 시스템의 개발로 인해 전력수급에 관련된 일련의 업무가 최적화에 근거해 자동처리됨으로써 연간 3조5,000억원에 달하는 에너지비용의 0.1∼0.2%의 절감이 예상되고 경제적이고 신뢰성 있는 수급계획 수립이 가능해 전력의 안정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