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폐기물부지 전례없는 보안
방사성폐기물부지 전례없는 보안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03.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방사성폐기물종합시설이 들어설 입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시기상 특별한 관심을 끌지 못했던 이 문제가 수면 위로 부상한 것은 지난달 23일 산자부의 국회 업무보고 자리에서의 박태영 장관 답변에서 비롯됐다.

박장관은 업무보고 도중 국민회의 박광태 위원이 방사성폐기물시설 부지선정이 흐지부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최근 某지역에서 폐기물처리시설 유치를 자원한 곳이 있다"며 "구체적인 지역을 밝힐 수는 없으나 입지조건에 대한 조사등 사전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고 말한 것.

이를 계기로 과연 어떤 지역에서 원자력방사선폐기물저장시설 유치를 자원했는지가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두서너 지역에서 폐기물처리장유치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주목되는 부분은 자치단체가 유치의사를 표명한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들 스스로가 원했다는 점이다.

현재 방사성폐기물처리시설 입지 문제는 한전 산하 원자력환경연구원에서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데 그와 관련된 내용은 철저히 극비에 부쳐져 있다. 한전의 관련 부서 역시 몇곳이 자원했다는 소리만 들었을 뿐 구체적인 지역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다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처럼 구체적인 지역에 대한 언급을 회피하고 있는 것은 과거 폐기물처리시설 부지로 검토됐던 안면도와 굴업도에서 잊지 못할 홍역을 치렀기 때문이다. 지역주민들의 반대도 반대려니와 입지의 적정성에 대한 시비를 불러 일으킴으로써 신뢰성에 상처를 입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입지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가 마무리되고 최종 결정이 나기까지는 외부에 유출되서는 절대 안된다는 분위기이다. 여기에 지자체에서 유치의사를 표명한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의견이라는 점에서도 공식적으로 언급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라는 판단이다. 최근 지자체에서 원자력 발전소 입지를 자원한 울주군의 경우도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지역주민들의 의견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진통을 겪고 있다.

이러한 전후사정으로 구체지역을 알 수 는 없으나 원전폐기물저장시설 부지를 지역주민들이 자원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관계자들 역시 적지않게 고무돼 있다. 원전폐기물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이 변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향후 후보지를 자원한 곳이 없어 강제적인 방법이 동원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원한 지역이 후보지로 결정되기를 은근히 기대하고 있기도 하다.

여하튼 오는 2008년 준공 계획인 국내 최초의 방사성폐기물 종합관리시설 부지선정이 사전보안 뿐만아니라 철저한 준비작업을 통해 혼란의 여지를 만들지 않아야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