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원개발 전문인력 확보에 총력을
해외자원개발 전문인력 확보에 총력을
  • 김경환 편집국장
  • 승인 2005.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석유공사, 한국전력, 대우조선해양 등 3개사가 참여한 컨소시엄이 아프리카 최대 산유국인 나이지리아에서 각각 10억 배럴 규모의 2개 유전 개발권을 따냈다. 이 광구의 총 원유매장량은 20억배럴 규모로 우리나라가 2년반 정 도 쓸 수 있는 대규모 양이라는 점에서 매우 큰 수확이라 하겠다.

국내 기업의 해외자원개발 성과는 오는 2013년까지 원유 자주개발률 15%를 달성하겠다는 정부 목표를 3년정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80년대 초부터 해외 자원개발에 나서 현재 석유공사 등 22개 업체가 29개국 43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자원개발은 탐사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된다. 해외자원개발은 투자과실을 먼 미래에 보겠다는 생각을 갖고 국가역량을 결집시켜야 한다.
두바이 유가가 60달러선에 바짝 다가선 이 시점에서 고유가를 이겨낼 수 있는 희망은 바로 해외자원개발이다. 이것이 자원 빈국이면서 에너지 다소비국인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다.
우리나라는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요소인 자금과 인력, 기술이 모두 부족하다. 국내 에너지기업의 해외사업경험도 아직은 미흡한게 현실이다.  그러면 어떻게 국가역량을 집중해야 하는가. 먼저 정부가 선도해 해외자원개발의 투자자금을 확보해야 한다.
우선 해외자원개발에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가 한 해 석유와 가스개발에 투자하는 금액은 6억달러 수준이다. 미국과 영국계 석유 메이저 한 개 기업의 투자액이 한 해 100억달러 이상이고, 프랑스나 이탈리아가 한 해 50억달러를 투자하는 데 비하면 그야말로 영세규모 수준이다.

현재 정부는 한 해 2000억원 정도를 해외 석유개발 사업에 저리 융자로 지원해 주고 있지만 해외자원개발 활성화를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따라서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지원예산을 대폭 확대해야 하겠다. 그러나 정부의 재정확대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현재 검토 중인 유전개발펀드와 같이 민간의 자금이 유전개발에 투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인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자금이 마련된다 해도 이를 수행할 인력이 우리에게는 부족하다.
세계 43위 규모의 석유개발 기업인 아나다코사의 인력이 3000명 수준인 데 비해 우리나라에서 석유개발기업에 종사하는 전체 인력은 300명 내외에 불과하다. 정부와 업계에서는 현재 석유 및 자원분야 전문 인력이 54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최근 작성된 ‘해외자원개발 성과 극대화를 위한 인재교육 방안’ 보고서에서 따르면 우리나라가 주요 에너지자원에 대한 자주개발율 15%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15년까지 3100여명의 전문 인력이 확충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서는 1950명(유연탄 및 일반자원을 포함할 경우 2700명)의 신규 기술 인력이 필요하다고 이 보고서는 분석했다. 나아가 2015년까지 총 3600여명의 전문 인력이 필요, 현재의 540여명을 제외하면 3100명의 추가인력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90년대 말 IMF 이후 해외자원개발사업 축소에 따른 인력수요 상실과 대학구조조정, 이공계 기피 현상에 따라 이 분야의 인력공급체계가 붕괴, 대책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외환위기 이후 자원개발 사업에 대한 민간기업들의 사업축소로 관련 기술인력이 급격히 감소, 아직까지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90년대 말 대학의 학부제 실시 이전에는 전국 12개 대학에 자원공학과가 있었으나, 이후 자원개발 관련학과의 입학률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현재 자원공학과를 유지하고 있는 대학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자원개발 관련분야의 담당 교수인력도 타 전공으로 전이하고, 충원되지 않음으로써 교수인력 자체도 절대 부족, 인력양성의 공급차질이 현실화되고 있다. 또 기술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R&D 분야의 인력도 미약하고, 관련예산도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석유개발교육기금이 고갈돼 지원이 불가능한 데다, 국가의 R&D 지원자금 예산에도 자원개발 인재양성 부문은 책정돼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현재 석유개발 기술인력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은 한국석유공사와 대한석유협회가 자체 직원 및 회원사를 대상으로 기술강습회, 단기기초 기술강좌 등을 실시하는 것이 전부인 상태다.
해외자원개발사업에는 탐사-시추-개발-생산-평가 등 자원개발 분야는 물론 세무·회계·법률·협상·자원정치 분야의 전문가도 전체 소요인력의 20% 범위 내에서 양성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대학교육의 정상화, 현장중심의 인재양성 체제 구축, 교육·연구 인프라의 구축 등 3박자가 맞아야 한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소멸해가는 대학의 자원개발 관련학과를 부활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목소리이다.
그렇다면 학부제를 시행중인 대학 내에 에너지·자원개발 전공 또는 학과 독립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교수인력 및 고급인재 육성을 위한 해외국비유학제도 신설과 핵심기술 분야 전공대학 및 대학원생에게 장학금 지급, 기술연수 프로그램도 검토해볼만한 대목이다. 아울러 산·학 연계를 통한 기업인턴쉽제도 도입, 자원개발 아카데미 등을 설립, 기존 인력에 대한 재교육은 물론 고급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특화과정 개설이 요구된다.

업계는 인재양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석유자원개발기술·정보센터’(국책연구소)를 설립, 인재양성과 응용기술기반 R&D를 수행하고, 이들에 대해 병역특례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인력의 풀제를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부족한 인력과 기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 다수의 기업이 자원을 같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인력 개발과 함께 석유개발기업의 전문화를 유도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여러 기업이 해외자원개발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자원개발사업이 주력업종인 기업은 거의 없다. 이런 기업구조에서는 장기간에 막대한 자금이 투자되는 자원개발 산업을 성장시킬 수 없다.

일본은 대다수 산업이 세계적 수준으로 성장했지만 유독 석유개발 부문만은 아직 세계 50대 기업에 드는 기업이 하나도 없는 이유도 전문화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은 석유개발기업이 전문화, 대형화하지 않고는 국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판단하에 다수의 유전사업들을 통합해서 석유개발 전문 대형회사로 만들기 위한 대대적인 구조개편을 실시 중이다.

석유개발 기업의 전문화, 대형화 유인을 위한 정부의 특단의 지원책이 추진되어야 한다. 석유개발이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에 걸쳐 꾸준한 투자가 필요하다.
그래서 해외자원 확보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부나 기업 모두 유가변화에 흔들림 없이 해외에서 자원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번 나이리지아 유전개발권 획득을 계기로 정부와 업계가 해외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해줬으면 하는 것이 국민들의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