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유전사업 속보
철도공사 유전사업 속보
  • 김경환 기자
  • 승인 2005.04.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사업자들 역할·정치권 외압설 제기
감사원 감사, 사업배경 캐는 쪽 중심이동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이 지난해 추진하다 중단한 러시아 사할린 유전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는 사업관여 민간사업자들 역할과 정치권의 외압설이 제기되면서 사업배경을 캐는 쪽으로 중심이동, 진행되고 있다..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쪽은 철도청이 아니라 3명의 민간 사업자라는 사실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 이에 따라 감사원 내부에서조차 "결국 철도청이 황당무계한 사건에 휘말린게 아니냐"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다.

이번 감사는 당초 철도청이 러시아 사할린 유전인수계약을 맺었다가 파기하면서 계약금 620만달러를 반환받을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진 것과는 차원을 달리하고 있어 감사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행정기관의 예산집행만을 들여다보던 일반적인 감사와는 그 차원을 달리 하는 것이다.

▲민간의 사업에 왜 철도청이 참여했나.
사할린 유전개발사업은 권광진 쿡에너지 대표가 지난해 5월 부동산 개발회사인하이앤드의 전대월 사장에게 사업을 제안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씨는 그 다음달 동향 출신인 열린우리당 L의원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했고, L의원이 이 때 미국 국적자로 에너지 전문가인 허문석(71)씨를 소개해 `동업'이 이뤄졌다는 것이 정설이다.

허씨가 이 사업을 철도청에 소개했으며, 이어 철도청 산하 철도교통진흥재단이 전대월, 권광진, 허문석씨와 공동투자해 그해 8월17일 유전개발 전담회사인 한국쿠르드오일(KCO)을 설립했다.
KCO는 불과 17일 뒤인 9월3일 러시아 석유회사인 알파에코사의 자회사 니미르페트로사와 6020만달러 규모의 사할린 유전인수계약을 맺었고, 계약금 620만달러(당시 한화 70억원)를 지급했다.

그러나 KCO는 11월 러시아 정부의 사업승인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로 러시아측에 갑자기 계약해지를 통보하고 이후 계약금 반환협상을 벌이고 있다.
감사원은 철도청이 당시 유전개발사업에 참여한 경위나 사업에서 손을 떼려한 이유에 모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유전개발의 전문기관도 아닌 철도청이 갑자기 유전을 개발하려했던 것에 외부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겠느냐는 시각이 깔려 있다.

감사원은 사업결정에 관련됐던 당시 철도청 왕영용 사업개발본부장, 신광순 차장(현 철도공사 사장), 김세호 청장(현 건설교통차관)을 차례로 불러 철도청의 사업참여 결정 과정에서 외압이나 청탁이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폈다.
나아가 내주 전대월, 권광진, 허문석씨의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광재 의원에 대해서는 적어도 내사 단계에서는 이번 사업의 연루문제와 관련해 사실로 확인된 것이 없다며 출석을 요청하지 않을 계획이다. 다만 이 의원이 항간의 의혹에 대해 소명하기 위해 감사원의 요구가 없더라도 자진 출석한다면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은 남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