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원전 건설 차질 불가피
신고리원전 건설 차질 불가피
  • 김경환 기자
  • 승인 2005.03.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설비예비율 30% IEA권고수준 2배

동남해안권 지역구 출신의원 철회 촉구

부산·울산·경남 등 동남해안권 지역구 출신 의원 10명과 민주노동당 이영순(비례대표) 의원은 “동남 해안권에 더 이상의 원전시설을 수용할 수 없다”며 정부의 원전 건설사업에 대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들 의원들은 지난 16일 국회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추진 중인 신고리원전 4기 건설 등의 계획을 전면 철회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울주 및 기장 지역 주민들의 끊임없는 반대에도 불구하고 산자부가 건설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지역 의원들까지 반대의사를 밝힘에 따라 정부의 신고리원전 등 원전 건설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들 의원들은 특히 동남 해안권 지역에 무리하게 원전시설이 집중되는 것에 대해 강력하게 정부를 비난하면서 “정부가 부산시 기장군 및 울산시 울주군 지역 일대에 추진중인 신고리원전 4기와 경주시 일대에 추진하고 있는 신월성원전 4기 건설 계획이 지역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채 이뤄지고 있다”며 정부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산자위 소속인 조승수 의원은 특히 “어느 한 곳에 원전을 집중 건설할 경우 송배전시설의 건설에 많은 비용이 든다”고 말하고 원전을 전국에 골고루 분포시키는 것이 경제성 측면에서도 효율적일 것으로 보이는데 굳이 동남 해안권인 부산, 울산, 경주 지역에 집중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지적했다.


조 위원은 이어 “국내 최대인 양산공단, 온산공단, 울산미포공단 등 국가 산업기지와 부산항, 울산신항 등 주요 항만시설이 있는 데다 수도권 다음의 인구 밀집지역인 동남해안권에 원전 시설이 운집되는 것은 부당하다”고 덧붙였다.


이들 의원들은 또 “산자부의 제2차전력수급계획에 따르면 전력수요 대비 여유시설 비율인 설비 예비율이 신고리원전 1호기 준공시점인 2010년 30%에 달한다”며 이는 국제에너지위원회(IEA) 권고 수준인 15%의 배나 되고 공급신뢰도 유지수준인 15~17%를 훨씬 넘는 수준이므로 정부가 신고리원전을 무리하게 추진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