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거물 부지 선정 미룰 수 없다
원전수거물 부지 선정 미룰 수 없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05.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 창 호 - 경기도 부천시 송내동

중요한 국책사업들이 이런 저런 이유로 표류되고 있다.
원전센터 부지도 19년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무산되고 말았다.
이제 다시 정부는 ‘중·저준위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부지를 선정하고자 한다. 중·저준위 수거물이란 원자력발전소의 운전원이나 보수요원이 사용했던 작업복, 휴지, 장갑, 각종 폐수지와 같은 교체부품 등 방사선의 세기가 약한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국민경제 성장의 원동력은 분명 전력산업이었고 원자력발전소가 그 중심적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원전은 우리나라 전력생산의 40%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덕분에 우리는 전기의 혜택을 맘껏 누리며 살아가고 있다.
원전을 통한 전기생산에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부산물 처리문제를 더 이상 미룰 수는 없는 일이다.
혜택을 누린 세대에서 책임져야 하지 않겠는가.
문제는 부지선정에 있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안전성을 염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저준위 수거물 처분장에서 배출하는 방사선량은 병원 치료 때 하는 x레이 촬영의 10분의 1도 안되는 양에 불과하며 처분장은 다중방벽시설로 건설돼 매우 안전하다.
성공적인 부지선정을 위해서 정부는 과거의 실패경험을 토대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와 방법을 도출해 반드시 국민적 합의(public accep
tance)를 이끌어내야 한다.
또, 국책사업에 적극 협조하는 지역과 주민들에 대해서는 보다 배려 깊은 보상과 지원책을 내놓아야 한다.
녹지 공원, 학교, 병원과 같은 복지시설을 부지 조성보다 먼저 건설해 처분장 시설 부지가 혐오시설이 아닌 지상낙원임을 입증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미래경영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국책사업이 더 이상 지연되거나 무산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