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 지사 소식(12월 둘째주)
가스안전 지사 소식(12월 둘째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1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기술세미나 및 정기간담회 실시
가스안전공사 전남동부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전남동부지사(지사장 권혁진)는 지난 12일(금) 여수 국가산업단지내 고압가스제조·충전업소의 안전팀장, 장치검사 및 공무팀 담당자와 석유화학공장내 사용중인 배관 검사관련 신기술 소개를 위한 세미나 및 정기 간담회를 병행 실시했다.
이번 세미나는 여수대학교 공과대학 전기 및 반도체공학과 김이곤 교수가 신뢰성과 효용성이 뛰어난 Magnetostrictive Sensor (MsS:자왜센서)를 이용한 보온배관, 지하매설배관 및 판재의 비파괴검사기법의 현장적용사례를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토론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안전관리자 정기간담회에서는 입법 예고된 고압가스관련 시행규칙 개정(안)의 설명과 최근 발생한 사고문제점과 사업소외 매몰배관의 관리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군부대 장병 및 가족 가스안전교육 실시
한국가스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본부장 김지윤)는 지난 12일 육군 제50사단 대강당에서 장병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동절기 가스사고예방을 위해 가스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군대 영내에서도 가스시설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에도 가스안전과 관련된 기초지식이 부족해 가스사고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어 가스안전의식을 심어주고 사고를 예방키 위해 마련됐다.
교육에서는 장병 및 그 가족들에게 가스안전에 관한 기초지식, 가스누출시 대응요령, 계절별 가스안전요령 등 심도 있는 안전교육이 시행됐다.
이와 함께 400여명의 장병 및 가족들에게 가스안전 전단지 및 홍보용 티슈를 배부하고 동절기 가스사고예방 및 매월 4일 자율적인 가스안전점검을 생활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가스안전 점검의날 운영 간담회실시
한국가스안전공사 강원영동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강원영동지사(지사장 유병조)는 지난 15일 태백시 시청 상황실에서 태백시 주관으로(박종기 부시장) 가스안전 점검의 날 운영관련 유관기관 및 가스사업자 간담회를 실시했다.
11개 기관단체가 참석한 이날 간담회에서 공사는 가스안전 점검의 날 운영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유관기관 및 가스 사업자의 점검의 날 운영관련 업무 협조와 점검의 날 분야별 안전점검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가스안전 글짓기 시상
가스안전공사 충남북부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남북부지사(지사장 홍성석)는 지난 16일 천안북일여자고등학교에서 제 3회 가스안전 글짓기대회 시상식을 가졌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10월 1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응모한 작품을 심사한 결과 1학년 김정미 학생이 ‘제가 지키겠어요’라는 주제로 최우수작을 차지하는 등 총 13명이 입상했다.
공사는 이번 시상에서 최우수작에 상장과 상금 15만원을 입선작에는 상장과 상품을 전달했다.
한편 중부도시가스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행사는 가스사고가 주로 가정에서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재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가스안전에 대한 의식을 함양키 위해 마련됐다.


도시가스 실무자 대상 간담회 실시
가스안전공사 서울동부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동부지사(지사장 김문택)는 지난 17일 관내 도시가스사 및 지역관리소
실무부서장 등 32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절기 가스보일러 사고예방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공사는 최근의 도시가스 관련 사고 동향을 설명하고 사고예방을 위해 도시가스 및
지역관리소에서 안전점검원들에게 가스보일러 설치기준 및 점검요령 등에 대해 세부적인 교
육을 실시할 것을 요청했다.
공사 관계자는 최근의 보일러 사고는 대부분이 폐가스 실내유입으로 인한 질식사고로 원
인은 사용자 부주의와 함께 보일러 자체의 노화와 불량한 시설에 의한 경우로 구분되고 있
다며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가스사고 사진 전시회개최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본부장 손원식)는 지난 13일부터 19일까지 강남구 역삼동 월마트 매장에서 가스사고사진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가스사고사진 전시회와 함께 매장 방문객들에게 가스안전 홍보용 책자 및 홍보용품(휴지 및 먼지제거스티커)을 배포했다.
이날 월마트 측은 이용 고객들이 집중적으로 모이는 장소로서 많은 시민들에게 가스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홍보가 될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하고 매년 행사를 개최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공사는 가스사용량이 많은 동절기를 맞아 마련된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시민들에게 가스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부각시켜 가스안전의식제고는 물론 보다 철저한 가스시설 점검 생활화를 정착시키는 기회가 됐다고 평가했다.

<조남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