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協, 산학협동 인력개발 사업, R&D센터 건립 추진
도協, 산학협동 인력개발 사업, R&D센터 건립 추진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가스업계 연구·인력 개발 사업계획안
한국도시가스협회(회장 김영훈)가 도시가스사업에 대한 전문인력 개발과 에너지원간의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산학 협동 공동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연구개발(R&D) 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도시가스협회는 호서대학교 신상길 교수가 ‘도시가스업계 연구·인력 개발’이라는 사업계획서를 마련 지난달 20일 협회 1차 운영위원회에서 사업 제안 설명을 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따르면 도시가스사와 대학이 공동 운영하는 산학협동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연수를 위한 도시가스 종합전문서적(도시가스 공학) 발간을 제안했다.
또한 산학협동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해서는 국내외 에너지 관련 교육제도 현황과 비교, 국가 에너지 기본계획과 연계한 도시가스 전문인력 수급전망, 도시가스 관련 기능대회 운영에 관한 모형개발 등이 검토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중장기적으로 도시가스 R&D 센터를 건립해 에너지 다소비 설비의 효율, 안전, 품질 등에서 현재 시행 중인 검사 코드(Code)에 대한 검증 기능을 강화해야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수송, 이용, 계량 등 도시가스 시스템 운영을 위한 공동 기술과제 도출, 가스기반 기술조사 및 첨단 기술 연구 동향 분석 등이 R&D센터의 주요 사업 내용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도시가스협회는 이 사업에 대한 회원사들의 의견을 수렴이 끝나는 대로 보다 구체적인 사업 구상에 착수할 방침이다.
한편, 올해부터 이 사업이 본격 진행될 경우 향후 3∼4년 내에 산학협동 교육원 및 R&D센터 개원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