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신산업정책포럼 기후변화협약 대응방안 정책토론회>
<국회 신산업정책포럼 기후변화협약 대응방안 정책토론회>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5.0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단계 집약도 분담방식 현실적


강윤영 박사 “자발적·불구속적 부담 방식돼야”
신재생에너지 개발·통합관리형 수요관리 강조

교토의정서 발효에 따라 온실가스감축 의무부담과 관련 다단계 집약도 분담방식이 현실적으로 유력하다는 의견이 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회 신산업정책포럼이 지난 17일 개최한 ‘기후변화협약 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한 제3차 정책토론회에서 강윤영 에경연 박사는‘기후변화협약 동향 및 의무분담방안’의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강 박사는 의무부담 방식과 관련 다단계 방식과 집약도 방식 등이 결합된 분담방식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도 선진국과 동일한 감축의무부담을 지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다단계 집약도 방식과 같이 자발적·불구속적 의무부담 방식이 현실적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다단계 방식은 개도국 및 선진국 일부 국가의 참여 가능성이 큰 방안이고 집약도 방식은 경제성장을 고려해 국가별 환경이 반영되는 안으로 알려져 있다.
오대균 에관공 기후대책총괄실장은 ‘국내 기후변화협약 대응기반’에 대한 주제발표에서 신재생에너지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오 실장은 “궁극적으로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하는 동시에 이를 확대함으로써 근본적인 에너지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조기감축 인정, 진단, 자발적 협약, ESCO 등을 통한 통합관리형 에너지 수요관리와 신재생 및 청정연료 공급, 고효율기자재 보급확대, 하·폐수처리 확대, 쓰레기 자원화 등 부문별 감축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박상도 에기연 박사는 “향후 주역을 담당할 온실가스 저감기술의 측면에서 CO₂를 배출하지 않는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개발 및 보급, 배출된 CO₂의 격리·저장 기술, 에너지절약기술(CO₂감축기술)에 주목해야 한다”며 정부의 지원을 당부했다.
염동연 신산업정책포럼 대표는 “이번 토론회는 국회차원에서 주도적으로 기후변화협약에 대해 입법구성, 예산편성 등 조직적 토대를 구축하는 자리로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홍재형 열린우리당 정책위원장을 비롯해 다수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오대균 에관공 실장의 ‘국내 기후변화협약 대응기반’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었다.
이어 강승진 산업기술대 교수, 조중래 SK 상무, 박은호 경기에너지시민연대 등 산학연 전문가들의 지정토론 및 자유토론을 진행했다.
<남경아 기자 nka@koenerg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