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신재생사업 문제 노출
지자체 신재생사업 문제 노출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5.0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성 없어 정상가동 못하고 방치
지자체 “통합관리체계 마련돼야”

한때 지자체별 대체에너지사업이 유행처럼 번져 전국 곳곳에 태양광가로등과 풍력발전기 등이 무작위로 설치됐으나 경제성을 맞추지 못해 정상가동조차 못한 채 방치되는 등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경북도의 경우 울릉과 포항, 영덕에 이미 풍력발전소를 설치했거나 건설중이지만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것은 전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999년 11월 13억원을 들여 울릉도 현포에 세운 600㎾짜리 풍력발전소는 시운전중 기술 및 시스템적 결함으로 송전계통과 발전기간 호환이 여의치 않아 거의 4년째 제대로 가동조차 못하고 있다.
2001년 14억원을 들인 포항 호미곶의 풍력발전기 역시 상업 운전에 들어갔으나 작년 8월 고장으로 현재는 점검 중에 있다. 국내기술인력으로는 역부족, 해외업체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발전기 자체를 교체해야하는 실정이다.
또 전북도는 군산시 비응도에 2002년부터 750㎾급 풍력발전기 6기를 운영중인데, 한 개 발전기당 15억씩 총90억원이 투입된 데 비해 올해까지의 전력판매 누적액은 4억원이 채 안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건설비와 관리비 등을 따졌을 때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외에도 인천시, 경기도 등 일부 지자체는 공원이나 관광단지 및 유적지 등에 태양광 가로등을 다수 설치했으나 절반 이상이 작동되지 않거나 실제로 조도가 턱없이 낮고 유지보수가 부실해 주민들의 민원이 속출하고 있다.
사정이 이쯤 되다보니 아무리 국가시범사업으로 수익성을 기대하지 않는다지만 타당성 조사만 할 뿐 선뜻 추가설치에 나서지 못하거나 민자사업으로 돌리고 있다.
따라서 친환경적 이미지 창출 등을 위해 대충 조건만 맞으면 풍력발전기며 태양광가로등이며 세워댔던 지자체의 무책임한 행정처리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지자체 관계자는 “전문가의 원인분석 및 기술점검이 이뤄지고는 있으나 미약한 국내기술수준이나 사후관리 등으로 실상 폐기하지도 유지하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고백했다.
이어 “정부가 전문업체 확보, 입지선정 등 지자체의 대체에너지사업 추진 및 관리를 통합 조정하는 체계를 마련해달라”고 덧붙였다.
<남경아 기자 nka@koenerg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