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R&D 전략’을 발표, 3대 주력 기술 분야 선정
‘초격차 R&D 전략’을 발표, 3대 주력 기술 분야 선정
  • 한국에너지
  • 승인 2023.04.1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1등만 살아남는 승자독식 구조
3대 주력기술 분야 100대 미래 핵심기술(안)
3대 주력기술 분야 100대 미래 핵심기술(안)

[한국에너지] 정부는 최근 국내 증권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전지산업을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도록 R&D를 지원하기로 했다.

6일 과기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함께 전지산업을 3대 주력기술 산업으로 선정하고 세계 1위 가술로 육성하기 위해 초격차 R&D 전략을 발표했다.

이 연구지원 사업은 신성장 4.0전략 23년 추진계획의 세부계획으로 수립 한 것이다.

정부는 3대 주력기술 분야의 연구지원 사업에 27년까지 총 160조 원 규모의 민·관 연구개발 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반도체 45개 분야, 디스플레이 28개 분야, 차세대전지 27개 분야 등 모두 100대 미래 핵심기술개발 과제를 선정하였다.

12대 국가전략기술을 선정, 지원정책을 가다듬고 있는 정부는 우선 3대 기술이 향후 시장성이 크다는 관점에서 우선적으로 지원책을 발표한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민·관 연구협의체를 구성하여 민·관 협업기반의 연구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전문 인력 양성, 국제협력 활성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미래 핵심기술로 개발할 기술로 차세대전지 분야는 이차전지 분야에 에너지 밀도와 한계를 돌파하고 화재방지, 비희귀성 원료 개발 등 14개 기술,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는 시스템효율, 내구성 향상, 핵심소재 국산화와 신소재 개발 등 7개 기술 그리고 동위원소전지 분야에서는 우주 극지 등에서 고출력과 고효율,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6가지 기술을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

이번에 선정한 100대 기술개발과제는 확정안은 아니다.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3대 주력기술분야로 선정한 시장은 승자독식 구조로 세계 1위만 살아남는 산업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