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5년간 14조 재무구조 개선키로
가스공사 5년간 14조 재무구조 개선키로
  • 한국에너지
  • 승인 2023.02.2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어려워지면 가스 수입에 차질 빚어져

[한국에너지] 한국가스공사가 우·러 전쟁으로 촉발된 LNG 가격 폭등에 따른 국민 난방비 부담 증가와 본사의 재무위기에 대한 대책을 시행한다고 22일 발표했다.

가스공사는 원료비 미수금이 지난해 말 9조 원대에 이르고 3월 말에는 12조원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이미 자본금을 초과한 상황이라고 한다.

공사는 재무상황이 악화되면 가스의 수입 및 공급에 필요한 자금조달이 어려워질 수 있어 사내에 재무구조 개선 대응팀을 꾸려 운영 중이다.

공사는 재무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해 해외사업 수익에서 약 8천억 원을 거두어 들였으며 동절기 수요 감축을 통해 6천억 원 등 27천억 원의 재무개선 성과를 이룬 바 있다.

올해는 자산 유동화를 통해 8천억 원을 조달하고 해외사업에서 27천억 원의 수익을 내는 등 27천억 원의 재무개선을 추진하고 향후 5년 간 14조 원의 재무개선 계획을 수립 추진키로 했다.

공사는 당장 긴급하지 않은 해외 청정수소 사업과 천연가스 인프라 구축 등 안보와 관련성이 적은 사업은 일단 유보하고 비 핵심 자산을 매각하여 약 26천억 원을 조달하고 해외사업의 수익성을 더 높여 54천억 원을 만들어 낸다는 복안이다. 또한 공사는 가스의 구매비용을 줄여 38천억 원을 경감하는 계획도 추진한다.

그리고 공사는 지난 연말부터 자사의 조직을 축소하고 전국 관리소를 무인화 하는 등 100여명의 인원을 감축한 사실을 밝히는 등 전 방위적인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