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모듈원자로 기술개발 사업단장에 한수원 중앙연구원 김한곤 원장 선임
소형 모듈원자로 기술개발 사업단장에 한수원 중앙연구원 김한곤 원장 선임
  • 한국에너지
  • 승인 2023.01.12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곤 원장 (과기부 제공)

[한국에너지] 산자부와 과기부는 10일 소형 모듈원자로 기술개발 사업단 단장에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김한곤 원장을 선임하였다고 밝혔다.

두 부처는 지난해 10월부터 공모에 착수하여 약 3개월에 걸처 선정 작업을 진행하여 사업단 설립준비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승인,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한곤 신임 사업단장은 서울대 원자력 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마친 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연구원을 거처 97년 한수원 중앙연구원에 입사하여 2020년 원장으로 재직하던 중 이번에 선임되었다.

김한곤 원장은 중앙연구원에서 APR 400의 안전계통 개발 참여를 시작으로 원전설계 핵심코드개발을 위한 과제 총괄 책임자를 역임하였으며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 설계인증, 유럽 사업자요건 프로젝트를 총 관리하여 최종 인증을 획득하는 등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경험을 가진 국내 원자로 설계 개발 및 인허가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전문가로 평가 받고 있는 인사다,

소형 모듈원자로 기술개발사업은 300MW 규모의 조립 원자로를 개발하는 것으로 산자부와 과기부가 공동으로 28년까지 5년 동안 3,992억 원을 투자하게 된다,

28년까지 인허가 획득을 위한 표준설계 수행과 안전성, 경제성, 유연성 향상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및 검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