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OECD의 미래 60년을 위한 한국의 기여 방안 강조
외교부, OECD의 미래 60년을 위한 한국의 기여 방안 강조
  • 한국에너지
  • 승인 2021.10.1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OECD 각료이사회 참석

[한국에너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05~6일간 공통의 가치-녹색의 포용적 미래 구축(Shared Values : Building a Green and Inclusive Future)’을 주제로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에 참석하였다.

정 장관은 개회식에서 금년 각료이사회 부의장국의 수석대표로서 의장국 수석대표인 Antony Blinken 미 국무장관, Pierre Gramegna 룩셈부르크 재무장관과 함께 개회 발언을 하였다.

동 발언을 통해 정 장관은 코로나19 위기하 포용적 회복, 불평등이 확대되는 상황하 지속가능한 개발의 중요성, 기후변화에 대한 기민한 국제적 공조 대응을 강조하고, 이러한 전 세계적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한국의 백신기여, 공적원조 확대 계획,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적 노력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공통의 가치(Shared Values)’주제하 개최된 비공개 회원국 회의 발언을 통해 정 장관은 포용적 경제구조로의 전환을 위한 사회 안전망 강화와 친환경,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과정이 한국이 코로나 위기에 따른 경제적 타격을 조기에 극복하는데 기여하였음을 강조하였다.

이에 포용적 미래 구축을 위한 한국의 정책 공유를 통해 OECD의 발전과 국제사회의 당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국의 기여 확대 의지를 표명하고, OECD 창설 60주년을 맞이하여 핵심 가치 강화에 대해 회원국과의 공감대를 재확인했다.

국제조세 문제 조찬 회의에서는 녹색의 미래 구축 : 탄소 중립 달성’(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녹색금융 분임 토의)회의에 기획재정부 윤태식 국제경제관리관이, ‘모두를 위한 무역을 주제로 발언을 하였고, 한 통상장관 오찬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참석했다.

아울러, ‘포용적 미래 구축회의에는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참석하여 포용적 디지털 전환분임 토의를 주재하였다.

한편, 금년은 우리나라의 OECD 가입 25주년으로서 그간 한국경제의 변화와 OECD와의 협력관계를 조명하는 세미나를 10월말 파리에서, 11월 서울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