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설계는 30년 계획은 10년 단위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설계는 30년 계획은 10년 단위로
  • 한국에너지
  • 승인 2021.06.2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자원 하기에 달렸다.
현 정권에서 확정은 쉽지 않아

[한국에너지] 대통령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지 6개월여 만에 정부가 초안을 만들어 탄소중립위원회에 제출, 탄소위가 최종안을 다듬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 초안은 205099% 이산화탄소를 감축, 100% 목표 달성은 아니지만 목표달성과 다름없는 시나리오를 만들었다.

온실가스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발생하고 다양한 흡수원이 있는 관계로 산업 전반에 걸친 감축 방안과 다양한 흡수원을 보존해 나가는 방안을 담아야 한다. 6개월여 만에 초안을 만들었다고 하는 것은 설계도를 만들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될 것이다.

에너지 부문은 온실가스 감축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으로 초안은 석탄발전소를 2050년까지 완전히 폐지하는 안과 건설 중인 발전소가 있어 7기 정도를 존치하는 2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기저 전원인 원전과 석탄 발전에서 2050년까지 벗어날 수 있다고 지금은 누구도 단언할 수 없다.

기본적으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서둘러 확정할 필요는 없다.

큰 틀에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하고 향후 30년의 시간 동안 10년 단위 정도의 단계별 계획을 만들면 된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30년 계획이다. 30년 계획을 한꺼번에 수립할 필요도 없고 그렇게 할 수도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은 우리로서는 대단한 도전적 과제이다.

사회 모든 분야에서 생태적 환경을 만드는 저탄소 사회를 구축해야 한다.

비용이 들고 어렵고 부담이 된다는 말은 어울리지 않는다.

국민 전체의 역량을 모아도 이루기 어려운 목표다. 그러나 이 목표를 향해 가는 길이 우리가 살길이라면 가야 한다.

재생에너지를 205060%까지 끌어 올리는 목표 하나만 보아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여길 것이다.

하지만 우리 국토는 가용 잠재적인 재생에너지량이 이보다 더 많다. 재생에너지는 태양광, 풍력만 있는 것이 아니다. 국내에서는 재생에너지라면 풍력과 태양광이 주를 이루고 있는 이유는 이 산업이 무역적 가치가 크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 이외 재생에너지 자원이 더 많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기본적으로 미래의 기술개발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 우리가 힘을 쏟는 수소를 비롯해 탄소포집기술 등을 비롯해 수많은 기술이 있다.

미래의 기술에 기대하는 것은 단지 우리뿐만이 아니다. 많은 나라들이 우리처럼 기대하고 있고 기술개발에 매달리고 있다. 아직도 상용화 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허황된 안이라고 치부해서는 안 될 일이다. 다만 좀 더 실효성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면 된다.

2030년부터 500제곱 이상의 건축물을 제로 에너지로 하는 계획이 나와 있지만 제로 에너지 건축은 이미 오래된 일이고 좋은 기술이 나와 있다. 지금 당장 일반 주택은 얼마든지 제로 에너지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수소는 그린 수소생산이 기술적으로 얼마든지 가능한 수준에 있다. 향후 화석에너지에 대한 규제가 들어가면 현재 예상보다 수소의 경쟁력은 훨씬 빨라질 것이다.

일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전력공급 계획에 동북아 슈퍼그리드, 즉 중국이나 러시아, 몽골 등에서 전력을 수입 끌어오는 방안이 담겨 있다는데 이는 탄소중립에 담을 시나리오가 아니다.

에너지는 처음부터 끝까지 안보가 최우선이다. 미래는 누구도 예측 할 수 없겠지만 특히 중국이나 러시아에 에너지를 의존하는 일은 금기 사항이나 다름없다.

동북아 슈퍼그리드를 전략적 차원에서 이용하는 일은 있을 수 있겠으나 전력이 모자라서 해야 한다면 굳이 탈 원전을 할 필요는 없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형식적으로 탄소중립위원회가 마무리 할 것으로 보이나 이 위원회는 법적 지위가 없다.

이에 탄소중립위원회에 법적 지위를 부여하는 일이 순서가 될 것이다.

그리고 시나리오는 현 정권에서 확정하기 쉽지는 않을 것이다. 굳이 현 정 권에서 확정한다고 해서 변경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가변성을 갖고 있다.

탄소중립과 관련 10월에 있을 파리협약 당사국 총회에 우리는 2030년 탄소감축 목표를 상향 조정하여 제출하겠다는 약속을 대통령이 했고 그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기존 제출안보다 12%나 높은 37% 수준 이야기가 나온다.

꼭 그렇게 높이 잡을 필요가 있을까 싶다. 어디에서나 신뢰는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덕목이다. 국제 사회에서 신용을 잃을 수 있는 일은 하지 않아야 선진국이다.

2050 탄소중립은 국민 모두가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탄소위는 국민들의 관심을 끄는 일이 먼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