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에도 문제없는 전력수급 관리 추진
한여름에도 문제없는 전력수급 관리 추진
  • 한국에너지
  • 승인 2021.06.28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여름철 안정적 수급 관리 당부

[한국에너지]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금년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7/5~9/17) 시행에 앞서 15일 전력 유관기관과 함께 안정적인 여름철 전력수급 관리를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전력유관기관은 여름철 안정적인 전력수급 운영을 위한 각 기관별 대책 및 준비상황을 보고하고 의견을 나누었다.

참석자는 에너지자원실장, 에너지혁신정책관, 전력산업과장, 에너지효율과장, 원전산업정책과장, 한전, 전력거래소, 한수원, 발전5, 가스공사, 에너지공단, 전기안전공사 부사장급이 모여 전력 유관기관별 전력수급 관리 준비상황 점검하였다.

거래소에서는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 한전은 노후변압기 등 계통설비 운영대책
발전6사는 발전설비 안정운영 계획, 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안정공급 전망 및 계획, 안전공사는 전력수급 안정화 지원대책, 에너지공단은 에너지절약 및 홍보 방안 등을 보고하였다.

주 실장은 금년 여름철은 평년보다 무더운 날씨가 전망되며 최근 국내 경기 회복에 따른 산업생산 증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올 여름 전력수요는 지난해보다 높은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므로, 전력 유관기관은 전력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한 사전준비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주 실장은 여름철 폭염대비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대응과 살아나는 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어느 때보다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였다.

전력유관기관은 선제적인 발전 및 계통설비 점검을 실시하여 불시 고장과 안전사고 발생을 최대한 방지하고, 신뢰성DR(Demand Response), 태양광연계 ESS ·방전시간 변경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추가 예비자원 확보하는 한편, 예상치 못한 전력수급 비상상황 발생시에도 예비자원이 적기에 투입될 수 있도록 사전검증을 철저히 실시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또한 다가오는 71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총리 주재) 통해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를 발표할 예정이며, 전력수급 대책기간(7/5~9/17) 동안 전력유관기관과 함께 수급 종합상황실을 운영할 계획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