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 독일 예나배터리와 에너지저장기술 개발협력
바스프, 독일 예나배터리와 에너지저장기술 개발협력
  • 조승범 기자
  • 승인 2020.02.2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FB 상용화 기술활용...배터리 기술개발

[한국에너지신문]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가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진출한다.  

바스프는 독일 예나배터리와 신재생에너지 기반 전력의 거치형 저장과 전력망 안정화에 적합한 배터리 기술에 활용되는 전해액 생산을 협력한다. 18일 밝혔다. 바스프는 “유기소재인 레독스플로우배터리(RFB) 개발, 상용화 기술을 보유 중인 예나배터리와의 협력을 통해 RFB에 필요한 두개의 액체 유기 전해액 중 하나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바스프는 전해액의 주요 원료인 화학 중간체 아민(amine)의 대량생산 능력을 보유 중이다. 예나배터리는 이번 협력을 통해 개발되는 RFB를 연내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RFB는 전기에너지를 화합물에 저장하는 기술을 활용한다.
용해된 형태는 두개의 전해액이 각각의 회로에서 순환하는데 전기에너지를 저장한 두 전해액 사이의 이온 교환이 ‘갈바닉셀’의 분리막을 통해 이뤄진다. 이때 용해된 물질의 산화·환원 반응이 진행돼 충전시 전기에너지가 흡수되고 방전시 그 에너지를 방출한다.
RFB의 전해액 탱크 용량은 배터리 용량을 의미한다. 100킬로와트(kW) 이상의 거치형 에너지저장장치(ESS)나 400킬로와트시(kWh) 이상의 대용량 규모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뛰어난 유연성을 지닌 RFB는 GWh 수준으로 수백 메가와트(MW)의 출력이 가능하다. 또 여분의 전기를 저장하고 수요에 따라 공급 가능해 신재생에너지원 저장에도 용이하다.
RFB는 어떠한 가연성·폭발성 물질도 포함하고 있지 않아 화재 등의 위험 요소가 적다는 것이 특징이다. 1만회 이상 충전이 가능해 다른 배터리보다 약 10배 더 오래 사용 가능하다.
예나배터리 올라프 콘라드 대표는 “RFB의 두 개의 전해액 중 하나를 공급하는 파트너로 해당 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바스프와 협력해 기쁘다”며 “상용화 규모로 전해액 생산이 가능해 고객들에게 경쟁사보다 저비용 고효율의 전기 저장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올리버 쿨만 바스프 유럽 지역 담당 부사장은 “예나배터리는 자사의 솔루션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활용하는 스타트업으로 바스프의 지속가능성 전략과 방향성을 같이 한다”면서 “이번 협력을 통해 바스프는 새롭고 미래 지향적인 응용 분야에 아민 포트폴리오를 더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